[미디어펜=고이란 기자] SPP조선 채권단이 매각 우선협상자 결정을 연기한 가운데 SPP조선 근로자위원회가 대승적 차원의 채권단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21일 SPP조선 근로자위원회에 따르면 지난달 14일 본 입찰 결과 SM그룹이 단독으로 SPP조선의 사천조선소 인수에 응찰했다. SM그룹은 대한해운, 우방건설 등 30여개 계열사를 거느린 중견그룹이다.

   
▲ SPP 사천조선소 모습. /사진=미디어펜 DB

현재 매각주관사와 채권단은 이 업체를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하는 문제를 검토 중이며 이 과정에서 SM그룹의 인수조건에 대해 채권단과의 협상이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SPP조선 근로자위원회는 SM그룹의 인수조건은 크게 두 가지로 경남 통영 덕포리에 소재한 SPP사천조선소의 덕포의장공장의 사용권 보장, 매수자가 조선업 영위 시 수주한 선박에 대한 안정적인 선수금환급보증서 발급이라고 설명했다.

근로자 위원회는 “덕포의장공장 사용권 보장은 SPP조선의 M&A에 관련된 모든 당사자가 힘을 합쳐 풀어야 할 숙제”라며 “채권단과 SM그룹, SPP조선의 임직원이 함께 나서 지역사회의 협조와 이해를 얻어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어 “가장 중요한 선수금환급보증서 발급은 현재 매각자인 채권단이 그 열쇠를 쥐고 있다”면서 “모두가 아는 바와 같이 SPP조선의 채권단 중 수출입은행, 무역보험공사, 우리은행은 SPP조선의 채권단의 지위를 떠나 모든 한국조선소들에게 환급보증을 제공하는 핵심 금융기관”이라고 강조했다.

매수자인 SM그룹이 인수 후 수주한 선박에 대해 자신의 신용과 능력으로 환급보증서를 은행으로부터 발급받아야 함은 당연한 시장논리지만 인수자가 안정적인 사업운영을 위해 상당기간 지원이 현실적으로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또한 지금은 SPP조선의 운영에 대한 책임과 부담이 SM그룹으로 이양되는 과도기적 시기인만큼 지원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거듭 강조했다.

근로자 위원회는 이를 위해 최소 2년, 채권단은 다른 조선소들과 마찬가지로 담보 없이 선수금환급보증서를 신용으로 제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근로자위원회는 선수금환급보증 채권은 선박이 인도되면 자동 소멸되는 채권으로 그 동안 300척의 선박을 성공적으로 인도한 SPP조선의 저력과 능력 있는 기업의 운영, 회사를 살리고자 하는 우리 근로자들의 노력이 하나가된다면, 보증서 발급으로 인한 채권단의 부담과 위험을 불식시킬 수 있다고 확신했다.

이어 “SPP조선의 인수합병(M&A)은 정부의 기업구조조정 정책에 있어 중형조선소 구조조정의 모범적 사례를 창출할 수 있다는 점에서 세간의 관심을 받고 있다”며 “실패 시 흑자조선소의 파산은 물론 수만 근로자들과 가족의 생존권 박탈, 지역사회 경제의 파탄이라는 막대한 국가적, 사회적 손실을 초래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마지막으로 근로자위원회는 이번 M&A 성공을 위해 전 사회적 관심과 지원을 호소함은 물론, 특히 채권단이 대승적 차원에서 매각과정에 임해 주기를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