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중총궐기·한일 위안부 협상 선동…야당 편들기 노골적 편파 보도

   
▲ 박한명 미디어그룹 '내일' 공동대표·미디어워치 온라인편집장
YTN 조준희 체제가 들어선지 오는 3월이면 1년이 된다. 그동안 YTN에는 많은 변화들이 있었다. 인사, 경영, 특히 보도가 확 달라졌다. 사장이 바뀌고 난 뒤에 일어난 변화가 긍정적인 것이었다면 좋았겠지만 불행하게도 현실은 전혀 그렇지가 못하다.

불과 1년여 전만 해도 보수정권에서 새 사장이 올 때마다 ‘낙하산’ 낙인을 찍고 수단방법을 안 가리고 투쟁하던 노조였다. 그런 노조가 이렇게 조용한데 도대체 뭐가 문제냐고, 이 정도면 된 것 아니냐고 되물을 이들도 있을 것이다. “새 사장이 YTN을 꽉 잡은 모양이지” 이렇게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을지 모른다.

완벽한 착각이다. 소위 좌파정권 이후로 YTN 노조가 이 정도로 조용한 시기는 없었다. 구본홍 사장 때나 배석규 사장 때나 노조는 YTN이 무너져라 투쟁의 깃발을 높이 쳐들었다. 그랬던 노조가 조준희 사장 체제에 오면서 이상할 정도로 조용하다. 왜일까. 전임 사장 땐 어림도 없었던 것들을 모두 손아귀에 넣었기 때문이다.

‘반박근혜’ 여론 선동한 위안부 협상 편파보도

그 중 핵심이 바로 보도 권력이다. 말장난 같지만 조준희 사장은 노무현 정권도, 이명박 정권도 아닌 박근혜 정권 아래에서 임명된 YTN 사장이라는 점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그리고 조 사장이 인사한 보도국 체제에서 YTN은 실시간으로 뉴스를 쏟아내고 있다. 정말 어처구니없는 것은 그런 YTN이 현재 박근혜 정부를 공격하는 뉴스 생산의 진원지가 돼 있다는 점이다.

박근혜 대통령이 공들인 한일 위안부 협상을 보도하는데 공정한 보도는커녕 아예 야당의 나팔수 노릇을 하며 대통령을 공격하는 기사를 무차별로 쏟아냈다. 본지 미디어내일이 협상 타결 이후 약 보름간 YTN에서 보도한 기사를 전수조사해 보니 100여건의 기사들이 정부 입장을 전하는 것을 빼곤 전부 반정부 기사였다. 놀랍다 못해 충격적인 사실이다. 대한민국 대표 보도전문채널 YTN이 국제 협상의 어려움이나 정부가 어떤 어려움 속에서 협상을 이끌어 냈는지는 단 한 건도 조명하는 기사를 내지 않았다.

대신 YTN은 미국과 유럽 곳곳에서 협상 무효를 주장하는 항의 시위가 벌어지고 있다며 선동하는 뉴스를 줄기차게 내보냈다. 또 굴욕협상의 책임을 지고 박 대통령이 사과해야 한다는 뉴스, 문재인 대표를 비롯해 정청래, 이목희, 이종걸 등 야당 정치인들의 협상 무효 주장과 거친 비난, 외교부 항의 방문 소식을 계속해서 내보냈다.

이 뿐인가. 대학가 항의 시위, 정체도 알쏭달쏭한 정대협과 민변과 같은 좌파성향 단체들의 정부 비난 뉴스만 계속해서 틀어댔다. 정부 협상을 지지하는 단체들의 주장과 목소리는 YTN에서는 아예 소거됐고 심지어는 새누리당 측 반론이나 주장마저 한 건도 보도하지 않은 것이 확인됐다. 더불어민주당 입장에서는 YTN이 고마웠을 것이다. YTN 보도만 보면 박근혜 대통령과 현 정부는 국민의 목소리나 고통 따위는 안중에도 없는 세상에 둘도 없는 독재정권에 친일 매국정권이었다. 총선이 코앞인데 YTN이 이 정도로 해주니 야당으로선 좋아하지 않을 리가 없다.

조준희 체제에서 일어난 YTN의 각종 보도사고

작년 11월 민중총궐기 보도는 또 어땠나. YTN은 시위대가 쇠파이프를 들고 경찰차를 때려 부숴 너덜너덜해진 화면을 내보내고도 시위대와 경찰이 똑같이 잘못했다는 양비론으로 보도했다. 60대 시위참가자가 물대포를 맞고 쓰러졌다는 것 때문이었다. 경찰이 물대포를 심심하다고 쏘진 않았으리라는 것쯤은 상식이다. 광화문 일대를 쑥대밭으로 만든 불법폭력 시위가 경찰 진압과정에서의 우발적 사고로 인해 본질이 바뀔 수는 없는 일이다.

경찰을 패고 경찰차를 너덜거릴 정도로 공격해 파손하고 대통령을 향해 입에 담기도 민망한 욕설을 퍼부으며 청와대로 돌진하겠다는 과격시위대를 그런 이유로 양비론으로 보호할 순 없다. 그런 보도야말로 혹세무민하는 언론의 기만행위 아닌가. 하지만 YTN은 작년 민중총궐기 시위를 그 따위로 전하면서 국민을 우롱했다.

한일 위안부 협상, 민중총궐기 보도와 같이 조준희 사장이 온 뒤로 YTN이 친 사고는 한두 건이 아니었다. 작년 6월엔 난데없이 이승만 정권이 6·25전쟁 발발 이틀 만에 일본에 망명정부를 타진했다는 뉴스를 낸 적도 있다. KBS의 보도를 받아쓴 것이라고 하지만, 그 엉터리 보도로 인해 큰 사달이 났는데도 보도전문채널 YTN 사장이라는 사람은 제대로 파악조차 못하고 있었다.

조 사장이 언론무식자라는 사실이 변명이 될 수 없는 일이었다. 기본적으로 평소 YTN 보도에 관심을 갖고 챙겼다면 그런 사고를 즉각 보고받지 못할 리가 없기 때문이다. 메르스 사태 때도 YTN은 수준 이하의 기자가 사고를 친 적이 있다. 재난보도 준칙도 무시하고 사실 확인도 없이 병원 의사가 사망했다는 오보를 냈다가 비난을 샀다. 영화 연평해전이 돌풍을 일으켰을 때는 이 영화를 재미없는 반공영화라고 깎아내리지 못해 안달이라도 난 것처럼 보도했다.

YTN ‘조준희 사태’가 빚을 최종 결과

조준희 사장이 온 뒤로 10개월간 YTN은 각종 오보뿐 아니라 야당 기관이나 다름이 없을 정도로 편파로 일관했다. 연평해전 뉴스에서는 영화를 깎아내리며 김대중 대통령 대변인 노릇을 했고, 메르스 사태 때는 민심 불안을 키우는 보도로 현 정부를 곤란한 지경으로 몰아넣었다. 이승만 대통령을 비겁한 도망자로 매도하는 오보를 내 많은 국민들을 분노하게도 만들었다.

민중총궐기, 한일 위안부 협상과 같이 중요한 이슈마다 야당의 편에서 현 정부를 공격하는 보도로 반박근혜 정서와 반정부 여론을 부추겼다. YTN의 문제는 좌우 이념의 문제가 아니라 공정보도라는 기본원칙조차 작동하지 않는다는데 심각성이 있다. 모두 조 사장이 오고 난 뒤 벌어진 현상으로 ‘조준희 사태’로 지칭해도 무리가 없을 정도다.
 
YTN이 시끄럽지 않다고 좋아하는 박근혜 정부 사람이 혹시 있는지 모른다. 그러나 ‘위안부 굴욕협상의 책임은 박근혜’란 YTN 보도프레임은 노조의 그런 침묵 속에서 나왔다는 걸 잊으면 곤란하다. 수습되지 않는 YTN ‘조준희 사태’가 ‘무능한 박근혜 정권’을 만들고 있는 꼴이다. /박한명 미디어그룹 '내일' 공동대표·미디어워치 온라인편집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