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원우 기자]‘국회선진화법’에 대한 여론이 ‘반대’ 쪽으로 다소 기울었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은 지난 19일부터 21일 사흘간 '국회선진화법'과 관련해 전국 성인남녀 1003명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실시했다.

다수당이 일방적으로 법안이나 안건을 처리하는 행위를 막기 위해 도입된 국회선진화법은 최근 ‘효율적인 국회기능을 마비시키고 있다’는 지적과 ‘국회가 입법 갑질에 나서고 있다’는 비판을 동시에 받고 있다. 일각에서는 위헌이라는 지적까지 나오고 있는 형편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갤럽은 국회의장 직권상정 제한, 쟁점법안 본회의 상정에 재적 의원 60% 이상의 동의를 필요로 하는 내용 등이 주요 골자를 이루는 국회선진화법이 어느 정도 국민들의 지지를 얻고 있는지를 조사했다.

   
▲ 국회선진화법은 최근 ‘효율적인 국회기능을 마비시키고 있다’는 지적과 ‘국회가 입법 갑질에 나서고 있다’는 비판을 동시에 받고 있다. 일각에서는 위헌이라는 지적까지 나오고 있는 형편이다. /사진=미디어펜
휴대전화 RDD(Random Digit Dialing) 표본 프레임에서 무작위 추출된 표본을 기반으로 전화조사원 인터뷰 방식으로 진행된 이번 조사에서 현행 국회선진화법에 “찬성한다”고 응답한 비율은 39%였고 반대는 46%로 조사됐다.

작년 5월 셋째주(19~21일) 조사에서 찬성 41%, 반대 42%로 여론이 팽팽했음을 고려할 때 8개월 동안 민심이 ‘반대’ 쪽으로 다소 움직인 것이다. 국회선진화법의 ‘개정’에 대한 여론 또한 그만큼 높아졌음을 유추할 수 있는 대목이다.

찬반 여부는 피조사자의 지지 정당에 따라 다른 패턴을 보였다.

새누리당 지지자들(385명)은 찬성(29%)보다 반대(55%) 의견을 많이 표명했지만 더불어민주당 지지층(191명)은 찬성(55%)이 반대(38%)를 압도했다. 안철수 의원이 창당을 추진 중인 국민의당 지지층(126명)은 찬성(47%)-반대(48%) 비율이 거의 같게 나타났으며 무당층(259명)은 찬성 35%, 반대 42%로 갈렸다.

국회선진화법이 국회에 영향을 끼치는 정도에 대해서는 피조사자의 36%가 ‘좋지 않은 영향을 주고 있다’고 답변했다. 긍정적이라고 답한 응답은 30%로 조사됐다.

한편 이번 조사와 함께 진행된 정당별 지지율 조사에서 새누리당은 38%로 지지율 1위를 수성했고 더불어민주당은 19%, 국민의당은 13%의 지지를 받았다.

이번 조사의 표본 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이며 응답률은 21%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