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시경 기자] 서울에서 신축 혹은 증축되는 건물의 단열 등 성능 기준을 강화해 온실가스 발생량을 줄이려는 개정방안이 발표됐다.

서울시는 건물에서 소비하는 냉난방 에너지 사용량을 최소화하기 위해 ‘서울시 녹색건축물 설계기준’을 전면 개정한다고 3일 밝혔다.

   
▲ 3월1일부터 변경되는 '서울시 녹색건축물 설계기준'을 적용한 건축물의 성능 비교. 개정 전(위)과 개정 후(아래)의 에너지 소요량이 차이를 보인다./자료=서울시

개정된 기준은 3월1일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될 예정이며 이를 통해 2030년 온실가스 배출 40% 감축을 목표로 추진하겠다고 서울시는 전했다.

‘서울시 녹색건축물 설계기준’의 주요 내용은 ▲복잡한 에너지 성능 평가체계의 현실화 및 에너지소비총량 평가 대상 확대 ▲단열 등 다양한 저비용 요소 도입해 건물의 기본성능 향상 ▲신재생 에너지 생산량 확대 로드맵 제시 등이다.

한편 개선된 설계기준에는 같은 서울시 내에서도 자치구별로 성능기준이 지나친 차이를 보이는 상황이 벌어져 형평성에 맞지 않다는 시민 의견을 반영했다. 따라서 ‘서울시 녹색건축물 설계기준’은 모든 자치구에 동일한 기준을 적용한다.

정유승 서울시 주택건축국장은 “친환경 녹색건축은 에너지절약·대기오염감소·기후변화 대응뿐만 아니라 시민들의 관리비용 부담을 줄이는 결과로 이어진다”며 “특히 에너지 다소비 건축물에는 설계 단계부터 가이드라인을 꼼꼼히 적용해 새는 에너지가 없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