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고이란 기자] “SPP조선의 매각 성공은 비단 SPP조선 근로자들과 지역사회의 안위를 위한 관심사만은 아니다. 경쟁력 있는 조선소를 회생시킴으로 한국 조선산업 구조조정의 모범적 선례를 창출하는 과정이다.”

3일 SPP조선 근로자위원회가 SPP조선 매각과 관련해 이 같이 입장을 밝히며 “매각의 성공적인 마무리는 채권단 입장에서도 지난 수년 동안의 은행관리노력에 대한 성과를 마무리 하는 것과 같다”고 덧붙였다.

   
▲ SPP조선 사천조선소. /사진=미디어펜 DB

SM그룹은 지난 14일 SPP조선 매각 본입찰에 단독 입찰했지만 채권단은 20일로 예정됐던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을 미루다 우여곡절 끝에 지난달 28일 SM그룹이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어 2월 1일 기자간담회에서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대우조선해양과 STX조선은 정상화 방안을 마련했고 SPP조선은 인수할 우선협상대상자가 정해졌다”면서 “잘할 수 있는 부문을 특화하고 공급능력을 줄인다는 원칙 아래 조선업의 구조조정은 어느 정도 마무리됐다”고 밝힌 바 있다.

앞으로 우선협상대상자인 SM그룹과 매각 주간사인 우리은행과의 양해각서(MOU) 체결이 당면해 있다. MOU체결이 원만히 이루어지면 매각 실사와 본 계약 체결까지 수개월의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SPP조선 근로자위원회는 성공적 구조조정의 마무리를 위해 반드시 SPP조선의 매각을 성공시켜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하지만 SPP조선의 매각 마무리와 정상화까지는 아직 풀어야 할 중요한 과제들이 남아있다고 꼬집었다.

근로자위원회는 SM그룹이 수용 가능한 수준의 인수조건은 물론, 인수 후 상당기간 환급보증서 발급에 대한 보장과 자율적 경영을 위한 타 조선소 수준의 배려와 지원 등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SM그룹이 의욕적으로 조선업을 영위할 수 있는 환경조성이 필요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수주활동이 가능할 수 있게 지원하고 매각 일정도 빠르게 진행시켜야한다고 제안했다. 지난해 채권단의 환급보증발급 거부로 SPP조선은 오는 7월부터 최소 3~6개월 동안의 생산라인 공백이 불가피한 상태다.

공백기간을 최소화해 일감 단절로 인한 조선소의 손실과 협력업체의 피해를 줄여야 한다는 것이 근로자위원회의 입장이다. 채권단이 SPP조선의 영속성과 RG발급을 지원한다는 의사를 조기에 밝혀 회사의 수주 활동을 도와야 한다는 것이다.

신인석 SPP조선 근로자위원회 위원장은 “SPP조선의 운영과 소유가 채권단에서 개인 기업으로 넘어 간다 하더라도 SPP조선은 여전이 국가와 국민의 소중한 자산임에 틀림없다”며 “본 계약 시 매각이 무산되는 어처구니없는 일이 발생치 않기 위해선 반드시 채권은행간의 대승적인 양보와 타협, 그리고 전체의 합의가 반드시 선행돼야한다”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근로자위원회는 ​일부 채권단의 반대로 인해 매각 무산이라는 조선산업 구조조정의 실패를 막기 위해서는 매각 과정에서 채권은행간 내부의 충분한 소통과 협의가 이뤄져야한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