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계의 문과 업계의 답



[김성훈의 기획취재]
SKT KT LGU①, CA와 광대역의 차이점 Q&A.






■ Q & A
=학계의 의문과 업계의 해답



▲ 오른쪽 끝부분 최택진 기술부문상무가 질문을 경청하고 있다. 이날 질문에 대한 답변
시간의 부재로 인하여 부득이하게 이메일로 답변이 회신되었다. 사진= 양희정기자



■LGU+ 최택진 SD기술 전략부문 상무와의 인터뷰 전문

- 원용(원문 그대로의 인용)으로 다소간의 오타와 문맥상어긋남에 대한교열은 없음.



Q.
CA기술이 어떤 측면에서 좋은 것인가

고려대학교 전기전자전파공학부 A교수의 말을 빌자면 "별다를 것없는 기술이고, 주파수업계관계자라면 누구나 생각할 수 있는, 그닥 센세이션하지 않는"으로 보고있음. 다만, 코스트적인 측면에서 해당기술을 이용중일 것이라 추측한다는 의견을 밝힘.

이에, 과연 CA기술에대한 효용성에대한 근본적인 의문제기.

Q. " 더 좋은 기술이 있지는 않은가 덧붙여 비용대비 실질효용의 측면은 얼마나 되는 것인지, 구체적인 데이터가 있는가 "


A. LTE의 특징은 단방향 최대 20Mhz를 사용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그러나 주파수 할당 시 단 방향 기준으로 10 Mhz 단위(DL+UL=20Mhz)로 할당하였기 때문에 CA 기술이 필요해졌습니다.

즉, 따로 떨어져 있는 주파수 자원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또한 1 사용자에게 2개의 주파수를 동시에 할당하여 속도를 높이는 기술이 CA 입니다.

코스트 측면을 볼 경우 하나의 장비당 10Mhz를 제공하는 2개의 RRH(기지국장비)를 동시에 사용하기 때문에 코스트적인 이득은 전혀 없습니다. 오히려 단방향 기준으로 20M를 수용하는 광대역 장비가 코스트 측면에서 유리합니다.




Q. CA기술에의한 LTE광대역망 구축과 인접대역할당에 의한 LTE광대역망 구축의 구체적인 비교우위

한국 해양대학교 주파수 합성및 광대역화에 선두그룹 연구 B교수는 " 당연히 인접대역할당에 따른 주파수 광대역을 기본 툴로하는것이 서로 다른대역의 주파수를 합성하는 CA기술보다 뛰어날 것" 이라면서도, 얼만큼 뛰어난 지에 대한 구체적인 데이터 제시를 할 수 없음. 즉, 여기에 대한 선행연구가 미흡한 상태임.

A. 광대역 주파수를 이용하는 경우 CA 기술을 사용하는 것보다 최대 속도 2.7% (평균속도 1% 미만)의 속도적 이득이 있습니다.

CA 기술의 경우 하향(Downlink) 주파수만 합치는 기술로 상향(Uplink) 에 대해서도 표준화를 진행 중 입니다.

o. CA와 광대역 Download 속도 비교






Q. 이에, 과연 인접대역할당에 따른 LTE광대역화와 CA기술을 통한 LTE-A광대역화의 정량적으로 수치화된 자료가 있는가

한편, 3개차선을 확보했다는 측면에서 보자면 이런경우(대역대가 짧은 인접대역할당 주파수대=KT와의 상대적비교라는 측면 )에는 CA기술을 통한 광대역화가 오히려 더 뛰어난 것은 아닌가

A. CA 기술을 이용할 경우 주파수 총 합 만큼 한 유저에게 제공 가능합니다. 광대역화의 최대가 20Mhz입니다.

LGU+ 가 할당 받은 3개 주파수에 대하여 CA 기술을 사용할 경우 주파수 총 합은 40Mhz 이고, 이때 제공 가능한 최대 속도는 약 300 Mbps 입니다.

( 하향 기준 제공 가능한 최대 속도는 40Mhz 대역폭의 경우 약 300 Mbps, 30 Mhz 대역폭의 경우 약 225Mbps ) 할당 받은 총 주파수 대역폭이 큰 통신 사업자가 높은 전송 속도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 원문 그대로의 인용이므로 다소간의 오타와 문맥상어긋남에 대한교열은 없음.

김 성훈 스마트폰 전문기자/ phonenews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