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연, 법인세율 내려 투자 늘리고, 경기회복시켜야

 
법인세율을 내리면 오히려 법인세수는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야, 특히 민주당과 좌파진영이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LG전자 SK텔레콤 포스코 등 대기업의 법인세율을 올려서 퍼주기식 무상 복지재원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정치논리가 반기업적 포퓰리즘인 것이 수치로 증명된 것이다.

한국경제연구원(원장 최병일)은 <법인세율 vs 경기상황과 법인세수간 상관관계>라는 보고서를 통해 법인세율을 인하할수록 법인세수는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보고서는 1992~2011년 기간 동안 법인세율은 감소했지만, 세율인하에 따른 투자증가와 경기부양 효과로 세수는 더욱 증가했다고 강조했다. 즉 법인세율과 법인세수는 음(-)의 상관관계를 보인 반면 경제성장과 법인세수는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주목되는 점은 이명박정부들어 경기회복과 투자확대를 위해 법인세율을 인하한 점이다. 2008~2011년에 법인세율은 내린 후 처음에는 법인세수가 감소하였다가 다시 증가했다.

1992~2011년에 제조업을 보면 법인세율과 법인세수는 수출 및 내수기업에 대해 음(-)의 상관관계를 유지했다. 이 기간 경제성장과 법인세수는 수출기업에 대해 음(-)의 상관관계를 보이는 반면 내수기업에 대해서는 양(+)의 상관관계를 보인 점이 두드러진다. 이는 법인세수가 세율의 인상 혹은 인하보다는 경기상황에 더 큰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뜻한다.

영국, 독일, 캐나다의 경우 우리나라와 유사하게 같은 기간 동안 법인세율과 법인세수는 음(-)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역시 세율을 내리면 경제성장도 증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따라서 정치권은 반기업적 포퓰리즘에 입각해 법인세율을 올릴 것이 아니라 오히려 더 내려 기업투자를 활성화해야 한다. 세율인하는 경기회복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투자확대와 경기회복을 통해 안정적인 복지재원을 마련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인 것임이 구체적인 실증분석을 통해 증명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