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비 최대 7% 절감, 내비게이션 연동

보쉬가 능동형 가속페달 개발을 통해 연비와 안전주행 두마리 토끼를 잡았다.

보쉬의 능동형 가속페달은 운전자가 페달 사용을 많이 하지 않아도 되도록 도와준다. 운전자는 능동형 가속페달로부터 전해지는 피드백을 통해연료 소비를 최대 7% 절감할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CO2 배출량 또한 감소된다.

이는 가속페달이 변속기와 같은 자동차의 다른 기능들과 네트워킹을 통해 가능하다. 지금까지 변속을 해야 하는 최적의 시기를 알려주는 표시는 계기판의 작은 화살표뿐이었다. 능동형 가속페달의 옵션 중 하나는 변속의 최적 시기를 알려주는 기능이다.

또한 능동형 가속 페달을 연료 절감을 위해 일정 속도로 주행 시 엔진이 정지하게 되는 스타트-스톱 코스팅기능과 결합하면 추가적으로 연료를 절감할 수 있다.

보쉬는 이러한 기능을 통해 자동차의 전체 운행 시간 중 엔진의 작동을 멈출수 있는 시간을 약 30%로 추정하고 있다. 능동형 가속 페달은 이러한 코스팅 모드가 작동할 수 있는 시점에 운전자에게 알람을 줄 수 있다.

보쉬 능동형 가속페달은 작은 진동을 통해 운전자에게 효율적인 주행에서 비효율적인 주행으로 바뀌었을 때 경고를 해준다.

운전자 보조 시스템이 있는 경우, 이 능동형 가속페달은 경고 장치가 된다. 도로 표지판을 인식하는 내비게이션 시스템 또는 카메라가 있는 경우, 혁신적인 보쉬의능동형 가속페달은 운전자에게 다가 오는 위험한 회전 구간을 고속으로접근하고 있음을 경고해준다.

이밖에 파워트레인의 전기화가 발전함에 따라 이 혁신적인 기술은 더 많은 혜택을 제공하게 될 것이다. 하이브리드차량의 경우, 능동형 가속페달은 높은 연료 절감의 가능성을 제공한다.

능동형 가속페달은 차량이 전기 모터로 구동하다가 내연 기관으로 넘어가는 시점을 운전자에게 알려줌으로 운전자는 가속페달에 가하는 압력을 줄일 수 있다.

혁신적인 능동형 가속페달은 연비 효율은 물론 다양한 운전자 보조 시스템들과의 연결을 통해 자동차를 더욱 안전하게 만들어준다.

또한 내비게이션 시스템과의 연결을 통해 운전자가 급회전 구간을 고속으로 접근 시 경고해준다. 능동형 가속페달은 속도 제한 표지판을 감지하는 카메라와도 연결할 수 있다.

운전자가 제한 속도 초과 시 능동형 가속페달은 운전자에게 진동 또는 역압을 통해 경고 해준다. 인터넷 연결성은 더 많은 가능성을 열어준다. 혁신적인보쉬의 능동형 가속페달은 주변 환경과 연결된 커넥티드 카에서 사용할수 있도록 이미 디자인 되어 있다.

진동하는 페달을 통해 커넥티드 카는 운전자에게 주행 중발생하는 역주행 차량, 예상하지 않았던 교통 혼잡, 교차 차량 등의 위험한 상황에 대해 경고해준다.

슈테판 자이버트 보쉬그룹 가솔린 시스템 사업부 사장은 “보쉬의 능동형 가속페달은 운전자가 연료 소비를 절감하는데 도움을 주며 발생할 수 있는 위험한 상황에 대해 경고를 해준다”고 전했다.

[미디어펜=김태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