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부터 22일까지 서울시청 시민청서 10주년 기념 사진전 개최
건강한 청소년상 정립을 위해 한화생명이 운영하는 대표적인 사회공헌활동인 '한화해피프렌즈 청소년봉사단'이 10주년을 맞이했다.

   
▲ 한화생명은 18일 이번 '한화해피프렌즈 청소년봉사단' 10주년을 기념해 오는 19일시부터 22일까지 서울시청 지하1층 시민청갤러리에서 사진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한화생명


한화생명은 18일 이번 '한화해피프렌즈 청소년봉사단' 10주년을 기념해 오는 19일 오후 4시부터 22일 오후 1시까지 서울시청 지하1층 시민청갤러리에서 사진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진전에는 지난 10년간의 봉사단 활동의 사진들과 봉사단원들이 학교폭력예방을 주제로 제작한 픽토그램 등이 전시된다. 시민청을 방문하는 누구나 관람가능하며 토요일과 일요일 오후 3시 30분부터 6시까지 테이프 아티스트 조윤진, 드러머인 만두채플린, 여행작가 변종모의 강연과 피아니스트 홍진표의 공연도 펼쳐진다.

한화생명은 이화여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정익중 교수, 전북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김미옥 교수, 남서울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김지혜 교수 팀에게 의뢰해 '한화해피프렌즈 청소년봉사단' 10년간의 활동에 대한 분석을 의뢰했다.

김지혜 교수는 '한화해피프렌즈 10주년 성과보고' 연구 보고서에서 '한화해피프렌즈 청소년봉사단'의 활동은 사전에 기획된 봉사활동에 참여하는 수동적 형태의 봉사활동과 달리, 자기 주도적 봉사활동을 통해 지역사회 문제에 관심을 갖게 되는 공동체의식을 향상시켰으며, 미래에 대해 꿈꾸는 진로정체감과 삶의 목표와 만족도를 높이는 등 청소년의 능력을 배양시킨다고 평가했다. 더불어 지금까지의 10년이 프로그램의 틀을 만들고 토대를 닦고 확장하는 시기였다면 이후 10년은 프로그램의 내실화를 기하고 질적인 향상을 도모하는 시기여야 한다고 조언했다.

또한 일반 청소년들을 비교하기 위해 소년정책연구원에서 실시하는 아동청소년패널자료와 비교한 결과 '한화해피프렌즈 청소년봉사단' 활동이 자아존중감 등의 개인 내적요인 보다는 진로정체감과 삶의 목표 등 청소년이 미래를 준비하는데 도움이 되는 활동으로 나타났고, 학교규칙과 공동체의식 등을 높이는 효과가 있었다고 김지혜 교수는 밝혔다.

현재 활동하고 있는 한화해피프렌즈 봉사단원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진 조사에 따르면 참여이유가 '지역사회에 도움을 주려고'가 38.0%, '자아실현을 위해'가 22.5%, '교양과 견문을 넓히기 위해'가 13.0%, '새로운 친구를 사귀기 위해'가 12.0% 순으로 나타났다. 참여경로는 자발적 참여가 69.5%, 친구 추천 19.3%, 교사 추천 4.4%, 친구들의 활동을 본 후 참여 4.0%로 나타나 자발성이 강한 것으로 나타났고 교사와 친구들의 추천도 높은 수준으로 확장성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한화생명은 이번 성과보고서를 포함해 지난 활동내용을 담은 10주년 백서도 다음달에 발간해 그동안 '한화해피프렌즈 청소년봉사단'에 참여한 학교에 전달할 예정이다. 

한화생명 홍보실 서지훈 상무는 "한화해피프렌즈 청소년봉사단은 지난 10년간 청소년들이 자기 주도적 봉사활동을 통해 사회적 역할과 책임, 사회인으로서 자질을 키울 수 있도록 도왔다"며 "한화생명은 앞으로도 미래의 주역인 청소년들이 창의적인 해결자로서 21세기 글로벌 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을 이어 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한화해피프렌즈 청소년봉사단'은 한화생명과 월드비전이 2006년 1월 창단했으며 지난 10년간 전국 3500여명의 청소년 봉사단원들이 참여해 매월 2~3회씩 보육원, 독거노인, 저소득가정 방문 등 나눔활동을 전개해 왔다. 매년 강원도 폐광지역 독거 노인분들께 연탄을 전달하기도 했으며 지금까지 전달한 연탄이 96만5000여장에 달한다. 
[미디어펜=정단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