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류업체에 따가운 시선…"출고가 인상과 무관"
[미디어펜=신진주 기자]주류업계를 향한 국민들의 시선은 따갑기만 하다. 작년 주류업체들의 소주값 인상이 빈병보증금 인상에 따라 이뤄진 줄 알았던 소비자들이 정책이 유보된 사실을 알고 배신감을 느끼고 있다.

   
▲ 주류업계를 향한 국민들의 시선은 따갑기만 하다. 작년 주류업체들의 소주값 인상이 빈병보증금 인상에 따라 이뤄진 줄 알았던 소비자들이 정책이 유보된 사실을 알고 배신감을 느끼고 있다./미디어펜

22일 업계에 따르면 작년 9월 환경부는 빈병 재사용률을 높이기 위해 병 반환 시 돌려주는 보증금을 높이는 개정안을 입법예고했다. 하지만 대통령 직속 규제위원회의 벽에 부딪혀 인상안이 철회됐다. 작년 12월 말 '취급수수료는 업계 자율로 결정한다'고 바뀌게 된 것이다.

공교롭게도 이 시기 하이트진로의 참이슬을 시작으로 한라산, 무학, 금복주, 롯데주류의 처음처럼 등 대부분의 소주제품의 가격이 인상됐다.

이에 많은 소비자들이 빈병보증금이 인상해 소주가격이 오른 것으로 오인했다. 하지만 빈병보증금 인상 정책이 주류업체와 수거업체간의 이해관계로 유보됐다는 사실이 알려지자 업체를 향한 부정적 여론이 형성되고 있다.

한 네티즌은 "소주값도 올리고 빈병수거도 못하게 하고 이중고 주류업체에 횡포"라며 "취급 수수료 올려준다는 법안이 왜 갑자기 '자율로 준다'로 바뀌었는지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네이버 아이디 han***는 "소주 가격을 올리려고 여론몰이를 한 것이다. 국민을 기만하지마라. 속보인다"고 했다.

아이디 jijh****는 "술값 올리려는 구실 잠깐 만들어 놓고 올려놓고 나니, 빈병 수거는 업계 자율에 맡긴다네. 국민을 호구로 아는 것"이라고 의견을 남겼다.

또 다른 네티즌은 "결론을 술값만 올리는 거였구만. "공병 가격 올라서 소주값 오른 것이 아니냐? 결국 그냥 소주값 오른거냐"고 주장했다.

공통적으로 네티즌들은 공병보증금 올리는 조건으로 술값을 올린 줄 알았는데, 결국 대국민 사기극이라는 지적이다.

주류업계에선 이런 부정적 여론에 억울한 측면이 있다. 빈병보증금 인상건은 환경부가 공병 회수율을 높이기 위해 입법예고한 것이라 주류업체와는 무관하다.

또 보증금 인상시기와 소주 값이 인상된 시점은 몇 개월 차이가 있다. 시기상으로도 맞지 않고 취급수수료 빈병 보증금 인상은 별개로 이뤄진 상황이라는 것이 업계의 설명이다.

한 주류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업체별로 원료비, 포장재료비, 물류비 등의 가격 상승으로 출고가가 오른 것"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신진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