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행복주택 공급 물량 차질 없도록 할 것”

정부가 행복주택 5개 시범지구에 대한 지역 주민과 지방자치단체 의견을 대폭 수용해 가구수를 축소하기로 했다.

국토교통부는 11일 “행복주택 시범사업 정상화를 위해 주민들이 우려해 왔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이 같은 대안을 제시했다”고 밝혔다.

지역 주민과 지자체들은 행복주택과 관련해 교통·교육 문제, 주변 임대시장 영향, 인근 지역 경관 및 일조권·조망권 피해, 체육시설·주차장 등 기존 편의시설 이용 제한 등의 문제점을 제기해 왔다.

국토부는 가구수를 대폭 축소할 경우 이러한 문제점들을 대부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구별 세대수 조정안에 따르면, 목동은 당초 2,800가구에서 1,300가구로 축소해 그동안 지역주민들이 제기해왔던 인구과밀, 교통혼잡, 학급과밀 등의 문제를 대부분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송파는 1,600가구에서 600가구로, 잠실은 1,800가구에서 750가구로 축소돼 교통영향 및 학급수요 문제가 해결될 것으로 예상되며, 또 여유 공간에는 체육공원을 조성키로 했다.

안산 고잔은 1,500가구에서 700가구로 줄이고 건물의 층고도 조정해 주변 경관과 조화되도록 하고, 주변 임대시장에 대한 영향도 줄인다는 계획이다.

또 공릉은 200가구에서 100가구로 줄이고 여유 공간에 공원을 추가로 확보해 인근 지역 자전거도로 조성 및 공원화 계획과 연계시켜 나가기로 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주민설명회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지자체 및 지역주민과 소통하고, 합리적인 요구사항은 적극 수용키로 했다”며 “이번 시범지구 물량 조정으로 인해 감소하는 가구수는 향후 후속지구 물량에서 확보해 전체 행복주택 공급 물량에는 차질이 없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