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이 12일 민주당 장하나 의원 제명 징계안 내용을 수정한 뒤 다시 국회에 제출했다. 이에 장 의원은 "수치스런 일"이라며 새누리당 지도부의 사과를 요구했다.
 
김도읍 의원 등 새누리당 의원 154명은 기존 징계안 중 '특히 장 의원은 스스로 민주당 비례대표 선출 과정에서 부정경선의 명백한 수혜자로 지목돼 법원에 효력정지 가처분이 신청되어 있음'이란 문구를 삭제한 뒤 이날 오후 국회 의안과에 다시 징계안을 제출했다. 이 문구가 제외됐을 뿐 징계안 중 나머지 내용은 수정되지 않았다.
 
징계안에는 박근혜 대통령 사퇴와 대통령 보궐선거 주장 등 장 의원의 발언 내용을 비롯해 해당 발언을 비판하는 내용, 국회의원 품위유지 의무를 위반했다는 내용, 제명 징계를 요구한다는 내용이 그대로 포함됐다.
 
새누리당이 민주당 비례대표 부정경선 가처분 신청 부분을 삭제한 것은 장 의원이 전날 허위사실 유포에 따른 명예훼손 고소를 예고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징계안 수정제출 소식을 접한 장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악의적인 것인지 실수인지 모르지만 의원 제명 요구란 엄청난 행위를 하면서 문구도 제대로 고려하지 못했음은 새누리당에 수치스런 일일 것"이라고 꼬집었다.
 
그는 "허위사실을 인정해 문구를 삭제했지만 이 정도로 이 문제를 넘길 것이라 착각하지 말라. 당 대표가 즉각 사과하거나 실무자가 실수를 했다는 해명이라도 해야 한다"며 "최초 제출했던 징계안에 대한 법적인 조치를 여전히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장 의원은 전날 기자회견에서 해당 문구를 문제 삼으며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은 민주통합당 청년비례대표 공개선발 과정에서 1차 서류심사 탈락자 4인이 탈락사유, 채점결과 등 심사내용을 공개하라며 제기한 소이며 이미 기각된 건"이라고 해명했다. 
 
그는 "새누리당 최경환 원내대표는 즉시 징계안을 철회해 징계사유 '마'를 정정한 후 다시 징계안을 제출하라"며 "만약 즉시 철회되지 않는다면 새누리당 의원 155명을 허위사실유포에 따른 명예훼손 혐의로 고발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