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은 12일 전국철도노조 파업과 관련, "눈과 귀를 막고 불통으로 일관하던 정부가 이제는 국민들의 눈과 귀까지 막으려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장병완 정책위의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고위 정책회의에 참석해 "최근 박근혜 대통령의 GPA(정부조달협정) 개정 등으로 철도 민영화가 시작됐음을 모든 국민이 알고 있지만 정부는 '민영화 가능성은 0.1%도 없다'는 말로 국민을 호도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장 정책위의장은 "정부는 철도 민영화에 반대하는 노조원 194명을 첫날부터 고소·고발하고 파업에 참가한 조합원 4,356명을 직위해제 하는 등 강경대응을 하고 있다"며 "코레일은 파업 이틀째인 10일 이사회를 강행해 대화의지가 없는 불통의 모습을 드러냈다"고 지적했다.
 
그는 "더 이상 정부는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려 하지 말고 스스로 약속한 국민대통합과 상생의 노조관계를 지키기 위해서라도 노조와의 대화에 적극 나서야 한다"며 "철도민영화 시도를 당장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김관영 수석대변인은 신공안 통치로는 사태만 악화시킬 뿐이라며 사회적 논의기구 구성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김 수석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이번 사태의 가장 근본적인 원인은 정부와 코레일의 일방적인 밀어붙이기 결과"라며 "박근혜 대통령도 더 이상 사회적 갈등으로 번지는 것을 막고 대화와 타협을 통해 이 문제를 해결해 나가길 촉구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지금이라도 갈등조정을 통한 합리적 대안을 마련하기 위해서 사회적 논의기구 구성에 적극 나서길 바란다"고 압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