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은 15일 민주당이 창조경제와 새마을운동 관련 사업 등 이른바 '박근혜표' 예산에 대해 삭감을 요구하면서 새해 예산안 심의에 제동을 건 데 대해 강력 비판하고 나섰다.
 
김기현 정책위의장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민주당의 주장처럼 공약을 지키기 위해 예산을 짰다. 하지만 민주당은 말로는 왜 공약을 수정하느냐, 공약을 지키라고 하면서 예산을 삭감하겠다고 하는 것은 자기모순"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야당이 계속 '새마을'이나 '창조'가 들어가면 예산을 깎자고 한다. 예산 심사 원칙을 보니 '박근혜표 예산'을 깎겠다는 것"이라며 "민주당은 겉과 속이 다른 모습, 정치 투쟁으로 예산을 볼모로 잡을 게 아니라 국민에게 약속한 공약 이행 차원에서 의사일정에 동조해 달라"고 요구했다.
 
그는 특히 예산안 등 조정소위에서 국가보훈처의 나라사랑교육 예산을 놓고 파행이 빚어진 데 대해 "북한이 급변 사태에 있고, 국내외적으로 한반도 안정에 대해 걱정을 많이 하고 있다. 또 대비도 해야 한다"며 "안전 보장을 확고하게 하기 위한 나라사랑 예산을 삭감하겠다는 것은 옳지 않다"고 반박했다.
 
윤상현 원내수석부대표도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민주당이 새해 예산안 심사에서 창조경제 등 박근혜정부의 주요 국정 추진 사업에 대해서 예산 배정에 반대하고 있다"며 "한 마디로 박근혜정부 주요 역점 사업 추진의 발목을 잡는 예산 속아내기"라고 비판했다.
 
그는 이어 "행정부가 하는 일을 한사코 반대만 하는 게 야당 역할이라고 할 수 있느냐. 박근혜정부의 국정 과제를 뒷받침할 예산을 거대 야당이 줄줄이 속아낸다면 박근혜정부가 아니라 민주당 정부가 되란 말이냐"며 "지금은 예산 속아내기로 국정 태클을 걸 때가 아니다"고 반박했다.
 
특히 "예산은 민생이다. 법정 처리시한이 벌써 13일 지났고, 여야 간 1차 처리시한인 16일도 내일로 다가왔다"며 "12월31일 밤까지 예산 줄다리기 하는 것은 국민에 대한 도리가 아니다. 예산 심의를 빨리 마쳐서 정부가 빨리 준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앞서 예결특위 민주당 간사인 최재천 의원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예산은 대통령의 통치자금이 아니다. 민생과 서민경제 회복을 위해 사용돼야 한다"며 "'행복주택', 자전거도로 신규사업, 재난정책기반구축사업 등 107개 사업에서 총 5,707억원의 예산을 삭감했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예산안조정소위는 13일 국가보훈처 예산 삭감 문제로 파행을 겪은 후 이날 오후 2시30분 회의를 재개했다. 하지만 민주당이 박근혜표 예산 삭감을 강하게 요구하고 있어 회의가 순항할 수 있을 지는 불투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