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까지 해결책 마련해야"

[미디어펜=김태우기자]미국법원이 폭스바겐에 최후통첩을 했다.

26일(현지시간) 미국 CBS 방송과 영국의 가디언 등이 보도에 따르면 미국 법원이 디젤차 배출가스를 조작으로 물의를 빚은 독일 폭스바겐에 3월 24일까지 해결책을 내놓으라 명령했다.

   
▲ 폭스바겐 골프/폭스바겐

미국 연방법원의 찰스 브라이어 판사는 "(배출가스 조작 장치를 단) 60만 대의 차량이 아직도 미국에서 운행중"이라며 "이는 반드시 해결해야 할 문제로 매우 위급한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오는 3월 24일까지 해결책을 제시하라고 명령했다.

폭스바겐은 디젤차에 배출가스 조작 장치를 달아 대기오염 측정 테스트를 통과해온 사실이 지난해 9월 드러났다.

일부 차량은 기준치의 40배가 넘는 오염물질을 배출하고도 시험을 통과했다.

폭스바겐이 조작 장치를 장착한 차량은 미국에 판매한 60만 대를 비롯해 전세계적으로 1천100만 대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됐다.

브라이어 판사는 "배출가스 조작 파문이 일어난지 벌써 6개월이 지났다"면서 "충분한 시간이 지난 만큼 이제는 해결책을 제시해야 할 때가 됐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로버트 뮬러 전 미국 연방수사국(FBI) 국장을 조작 파문 해결 감시인으로 선임한 브라이어 판사는 뮬러 감시인이 폭스바겐 경영진을 만나 해결 방안을 논의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폭스바겐의 로버트 규프라 주니어 변호사는 해결책을 마련하고자 미국의 환경보호청(EPA), 법무부 등과 긴밀하게 협의하고 있다고 답했다.

폭스바겐이 어떤 해결책을 내놓을지 알려지지 않고 있으나 배출가스 조작 장치를 장착한 차량을 폭스바겐이 환매하는 방안도 해결책이 될 수 가능성이 있다고 가디언은 지적했다.

폭스바겐은 배출가스 조작 파문이 불거진 후 소송에 대한 합의의 일환으로 차량 환매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앞서 미국 법무부는 지난달 폭스바겐이 미국 환경 관련법을 위반했다면서 460억 달러를 배상하라는 소송을 냈다.

아울러 미국내 폭스바겐 소유자 500여 명도 배상 청구 소송을 제기한 상태다.

배출가스 조작 파문으로 폭스바겐과 자회사 아우디, 포르셰 등이 제작한 2016년형 디젤차에는 미국 판매 금지 조치가 내려졌다.

[미디어펜=김태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