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이 우리 공군의 지능형전력망을 구축한다.

한국전력과 공군은 24일 충남 계룡시 소재 계룡대 공군본부에서 ‘공군 지능형전력망 구축 사업’ 수행을 위한 합의서를 체결했다. 

한전의 공군 지능형전력망 구축 사업은 전력공급이 중단되는 비상시에도 군 비행장에 독립적으로 전력공급이 가능한 마이크로그리드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다. 

이 사업은 △군 비행장 공중 전력설비의 지중화 △공급전압 22.9㎸ 단일화 △비상발전기와 에너지저장장치(ESS) 설치 △전력설비를 원격으로 감시·제어하는 제어센터를 구축하는 것으로 올해부터 2024년까지 총 3단계로 진행된다. 

한전은 1단계 사업으로 올해부터 서산 등 4개 비행장을 시작으로 2023년까지 모든 비행장의 전력설비를 지중화하고 전압을 22.9kV로 단일화한다. 

또 무정전 전력공급시스템과 종합 상황판을 설치해 제어센터에서 개폐기를 원격으로 제어하고 선로정보를 실시간으로 계측하는 배전지능화시스템을 구축한다. 

이어 2단계로 내년부터 비상시 주요 설비에 전력을 자체 공급하는 발전기(총 용량 45㎿)를 설치하고, 제어센터에서 발전기를 원격으로 감시하고 제어하는 운영시스템을 마련한다. 

1, 2단계 사업이 완료되면 에너지저장장치를 설치해 기존 전력망과 발전기, 에너지저장장치를 통합 운영할 수 있는 에너지관리시스템을 구축하게 된다. 

조환익 사장은 “이번 사업은 한전의 최신기술을 국가 안보시설에 적용한 최초의 공익형 사업으로 전력기술을 통한 사회 환원과 가치공유를 실현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한전은 공군 지능형전력망 구축 위탁사업을 통해 새로운 공익형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고 해외시장 진출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