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이동 수단 및 라이프 스타일 혁신' 프로젝트 본격화
   
[미디어펜=김연주 기자]현대자동차가 궁극적으로 이동의 자유로움을 구현하는 미래 모빌리티 혁신 연구에 본격 착수한다.

자동차라는 기존 역할에서 벗어나 우리 일상생활의 이동에서 최적의 편리함을 느낄 수 있도록 영역을 무한대로 확대하는 개념이다.

현대차는 1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2016 제네바 국제 모터쇼에서 궁극적으로 이동의 자유로움을 구현하는 미래 모빌리티 혁신 연구에 본격 착수한다고 선언했다.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사진)은 이날 프레스 콘퍼런스 영상을 통해 "우리가 꿈꾸는 미래는 모든 제약과 제한이 없는 자유로운 이동 생활"이라며 "우리는 차의 역할과 영역을 지금까지 상상하지 못했던 새로운 방향으로 확장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자동차가 가진 한계와 문제점으로부터 사람들을 자유롭게 하고 '이동'의 개념을 재정의, 혁신적인 상품과 서비스를 연구하고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만들어 내겠다는 것이다.

현대차는 이를 위해 ▲ 필요할 때 쉽고 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는 자유로움 ▲ 일상과 차 안에서의 생활의 경계가 없는 자유로움 ▲ 이동 과정의 불편함과 사고 위험으로부터 자유로움 ▲ 한정된 에너지원과 환경오염으로부터의 자유로움 등을 핵심 연구 영역으로 제시했다.

현대차가 미래차 비전을 선포한 이유는 자동차 메이커가 제공할 것으로 기대되는 모빌리티의 역할이 확대되고 있기 때문이다.

갈수록 도시가 복잡해 지고 네트워크의 발달로 이동생활과 일상생활의 경계가 모호해지고 있는 가운데 자동차 산업 안팎의 환경 변화는 매우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다.

도심형 1~2인승 친환경 이동 수단,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차량을 이용할 수 있는 각종 서비스에 대한 고객들의 관심은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다. 일상과 차 안에서의 생활의 경계 없는 자유로움은 사물인터넷(IoT) 기반 커넥티비티(연결성) 강화 등으로 현실화될 수 있다.

이에 현대차는 미래 모빌리티 변화 예측 및 시나리오 연구, 사회 변화와 라이프스타일 분화에 따른 신규 모빌리티 타입과 상품 콘셉트 연구, 연장된 생활 공간, 이용 형태로써의 모빌리티 경험 및 서비스 모델 연구 등에 주력할 계획이다.

미래에 대비해 중점 연구해 왔던 자율주행 기술, 친환경 기술, 커넥티드 기술 등의 융·복합을 활용한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의 콘셉트 도출에도 역량을 집중할 방침이다.

현대차는 친환경 파워트레인으로 출시되는 '아이오닉' 차량의 혁신성과 친환경성이 갖는 상징성을 반영해 중장기 미래 이동 수단 및 라이프 스타일 혁신 연구 활동을 '프로젝트 아이오닉'이라고 명명했다.

현대차는 미래 예측에 대한 정확도를 높이고 다양한 대안 제시를 위해 집단 지성을 활용할 수 있는 오픈 플랫폼 방식으로 연구 활동을 진행한다.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자문단 운영, 산학 협력 등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미디어펜=김연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