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교육 등 지역문제 주민과 대화하며 해결

국토교통부는 19일 중앙도시계획위원회 심의에서 목동·공릉·잠실·송파·안산고잔 등 5개 지구를 행복주택 지구로 지정하는 안이 통과됐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5일 예정이던 중도위 심의 일정을 보류하면서, 주민 의견을 추가적으로 수렴하기로 한 바 있다. 이후 11일 가구수 축소방안을 제시하며 지구별로 주민 설명회를 추진했으나, 계획대로 주민들과 충분히 대화하지 못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많은 국민들이 행복주택의 공급을 기다리고 있어 더 이상 사업 진행을 늦출 수 없다”며 “우선 지구지정 등 사업절차를 진행하면서 지역 의견을 계속 수렴해 나간다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이어 “11일 발표한 가구수 축소 방안에 따라 교통·교육 등 주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고, 지역 주민이 원하는 시설을 도입해 각 지역별로 맞춤형으로 개발할 것을 위원회에 보고했다”고 덧붙였다.

국토부가 중도위에 상정한 지구지정(안)에 따르면, 각 지구별 지정 면적은 공릉 1만7,000㎡, 목동 10만5,000㎡, 잠실 7만4,000㎡, 송파 11만㎡, 고잔 4만8,000㎡이다.

공릉 지구는 공원 조성과 복합문화시설 설치를 적극 추진하고, 주거동은 저층으로 건설해 인근 주거시설과 조화되도록 개발할 계획이다.

목동 지구는 주민들이 우려하는 교통·교육환경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하고 주차장 등 기존 시설의 기능은 유지·보강하면서, 문화시설·공공시설을 설치해 다기능 공간으로 조성하기로 했다.

또 잠실·송파 지구는 기존 체육시설 등과 주거·문화 공간을 조화롭게 배치해 스포츠와 공동체 문화가 살아있는 복합공간으로 탈바꿈하도록 방향을 제시했다.

고잔 지구는 신혼부부를 위한 육아·교육 등 맞춤형 시설을 도입하고 문화거리를 조성해 지역 명소로 꾸며, 젊은 계층의 유입과 도시 활성화를 도모한다는 방침이다.

국토부는 유수지 안전성과 관련해서는 방재 기능 및 안전성을 철저히 검토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에 따라 주민이 참여하는 ‘전문가 안전검증 협의체(가칭)’를 조속히 구성하기로 했다.

국토부는 “세부적인 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지역 주민, 지자체 등과 대화하면서 의견을 지속적으로 수렴해 나갈 것”이라며 “5개 지구의 지구계획은 지자체 등 관계기관 협의, 각종 교통․환경 등에 대한 영향평가 등을 거쳐 내년 중 수립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