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당국이 한국업체에 불리한 형태로 전기버스 배터리 보조금 정책을 변경한 것과 관련, 한국기업과 전문가 의견을 청취한 것으로 알려졌다.

베이징 한 소식통에 따르면 중국정부는 최근 내부적으로 한국 기업인들과 전문가를 불렀으며, 한국기업들이 이 자리에서 전기버스 배터리의 안전성에 대해 설명했다.

아울러 중국은 이 문제와 관련해 자체 논의도 진행했으며, 한국기업들에 대해 배터리 안전성에 대한 증빙자료를 많이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중국이 기존 결정을 번복할 가능성과 관련해선 한국기업들이 안전성에 대해 적극적인 설명을 했고, 중국정부가 사전에 기업 의견도 듣지 않고 보조금 정책변경을 했다는 점을 거론했다.

하지만 이번에 정해진 전기버스 배터리 보조금이 당장 철회되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중국 정부는 지난달 중순 자국 업체가 주로 생산하는 리튬인산철(LFP) 방식 전기버스 배터리에만 보조금을 줬다. 

반면 LG화학, 삼성SDI 등 한국기업이 주로 생산하는 삼원계 방식 배터리에 대해선 안전성 등을 이유로 보조금 지급 대상에서 잠정적으로 제외했다.

이에 우리 정부는 내달 17일 베이징에서 열리는 한·중 통상장관회담에서 중국 측의 전기버스 배터리 보조금 정책 변경에 대해 이의를 제기한다는 방침이다.

[미디어펜=김세헌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