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은 22일 경찰의 전국철도노조 지도부 체포 시도와 관련, 한 목소리로 노조탄압이라고 반발하면서 대화를 통한 해결을 촉구했다.
 
민주당 전병헌 원내대표는 이날 "민영화 반대라는 국민적 요구를 지키기 위해 파업중인 노조와 대화를 거부하고, 대규모 경찰을 동원해 노조 탄압을 하고 있는 것은 박근혜 정권의 불통의 현주소를 그대로 보여주는 상징적인 사건이고 장면"이라고 말했다.
 
그는 "반대에 대해 최소한의 대화와 소통을 하는 것이 아니라 대규모 공권력으로 탄압하는 것은 박근혜정부가 대화와 소통이 아니라 독선과 불통으로 가겠다는 것"이라며 "독선과 불통이 길어지면 결국 그것은 독재의 길"이라고 강조했다.
 
정의당 천호선 대표도 "국민 다수의 지지를 받고 있고 목적과 방법에 있어서 매우 정당한 철도파업에 지도부를 체포하려고 하는 것은 민주주의를 체포하려는 것과 다르지 않다"며 "이번 체포작전은 오히려 파업을 더 강하게 만들고 결국 이 정권에게 부메랑이 되어 돌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통합진보당 김재연 원내대변인은 "사상 유례없는 경찰의 민주노총 사무실 공권력 투입과 위험천만한 폭력 진압, 민주노총 지도부 등에 대한 강제 연행을 강력히 규탄하며, 청와대에 이 책임을 끝까지 물을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