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은 22일 오후 6시 30분 서울 서대문 농협 앞 기자회견에서 "사무실 침탈과 철도노조에 대한 탄압을 전 노동자와 민주노조에 대한 선전포고로 규정했다"며 '박근혜 독재정권의 민주노총 난입 침탈에 맞선 투쟁계획'을 발표했다.

민주노총은 이날 체포영장이 발부된 전국철도노조 지도부에 대한 경찰의 검거작전이 진행되는 가운데 핵심 집행기관인 중장집행위원회를 열고 향후 투쟁계획을 세웠다.
         
   
▲ 경찰이 22일 서울 중구 정동 민주노총에 진입하면서 철도파업 지지자들과 몸싸움을 하고 있다.
 
민주노총은 이에 따라 23일 전국 단위 확대간부 파업 돌입 및 총력투쟁 결의대회에 이어 28일에는 총파업 조직 및 100만 시민행동의 날 실천 등을 진행하기로 했다.
 
민주노총의 투쟁계획은 ▲노동자 탄압하는 박근혜 정권 퇴진을 위한 실질 행동 돌입 ▲매일 촛불집회 개최와 '안녕들하십니까', '비상시국회의' 등 시민들과의 연대투쟁 ▲대국민 대규모 선전전 통해 현 상황 전파 ▲일반 시민들과 분노한 모든 조직 총결집해 28일 총파업 조직 및 100만 시민행동의 날 실천 ▲가족들 포함한 3만여명 규모의 철도노조 3차 상경투쟁 개최 ▲죽음을 각오한 투쟁으로 민영화 저지와 철도파업 승리, 노동탄압 분쇄 쟁취 등 7가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