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A 투자비중 순위는 ELS/DLS(37%) > 예금=펀드(20%) > RP(12%) 순
   

[미디어펜=김지호 기자]신한금융투자 프라이빗뱅커(PB)들이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에 담을 1순위 상품으로 주가연계증권(ELS)과 파생결합증권(DLS)을 꼽았다.

신한금융투자는 9일 자사 PB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37%가 ISA 투자 비중을 가장 높게 가져갈 상품으로 ELS·DLS를 선택했다. 펀드(20%)와 예·적금(20%)이 뒤를 이었고 환매조건부채권(RP)을 꼽은 응답자는 12%로 집계됐다.

신한금융투자 관계자는 “많은 PB가 일반 예·적금보다 이율이 높으면서도 안정성을 갖춘 상품이 매력적이라고 판단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비과세 해외주식 전용펀드와 관련한 조사에서는 47%가 신흥국에 투자해야 한다고 답했다. 선진국에 돈을 넣어야 한다는 의견은 33%에 불과했다. 가장 유망하다고 생각되는 국가로는 중국(37%)이 가장 많이 꼽혔다. 미국은 24%로 2위, 동남아시아는 11%로 3위를 각각 기록했다.

구체적인 상품으로는 신흥국 인덱스·상장지수펀드(ETF)를 선택한 응답자가 24%로 가장 많았고 신흥국 테마펀드(23%), 선진국 인덱스·상장지수펀드(17%), 선진국 테마펀드(16%) 등이 뒤를 이었다.

이번 조사는 지난 3일부터 7일까지 5일 동안 진행됐으며 수익률 기준으로 상위권에 오른 신한금융투자 PB 100명이 참여했다.

기온창 신한금융투자 투자자산전략부장은 “올해는 ISA와 비과세 해외주식 전용펀드 등 다양한 절세 상품이 출시돼 투자자의 선택지가 넓어졌다”며 “수익이 발생해야 절세 효과도 누릴 수 있는 만큼 투자 전문가와 상담하면서 상품을 충분하게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미디어펜=김지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