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기자] 유럽중앙은행(ECB)이 통화정책회의에서 추가 부양에 나설 것으로 예상되면서 이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ECB는 10일(현지시간) 통화정책회의에서 기준금리인 예치금리를 현재의 -0.3%에서 적어도 0.1% 포인트 내릴 것으로 글로벌 투자은행들은 전망하고 있다.

일부에선 금융 시스템의 충격을 줄이기 위해 2단계 금리 시스템을 도입할 것이라는 예상도 내놓았다.

또, 채권 매입 규모를 매월 600억 유로에서 100억 유로 이상 늘리고 내년 3월까지인 매입 기간을 연장하는 조치도 담길 것으로 투자은행들은 예상했다.

블룸버그가 설문한 전문가의 4분의 3은 채권 매입이 확대될 것으로 보고 있으며 1명을 뺀 모두가 금리의 추가 인하를 점쳤다.

마리오 드라기 ECB 총재는 통화완화를 공개적으로 시사해왔다. 그는 지난주 유럽의회에 보낸 편지에서 "신흥국의 성장 전망 불확실성과 금융ㆍ원자재 시장의 변동성, 지정학적 리스크 속에 이전보다 하방 리스크가 높아졌다"고 말했다.

기준금리는 대다수 전문가가 0.1% 포인트 이상 낮아질 것으로 보고 있다. 일부는 0.2% 포인트 인하를 내다봤다.

아울러 ECB는 소비자물가지수(CPI)와 국내총생산(GDP) 전망치도 하향 조정할 가능성이 클 것으로 시장에서는 예상하고 있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