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 ‘엑소(EXO·사진)’의 히트곡 ‘으르렁’이 미국 ‘빌보드’가 선정한 올해 최고의 K팝으로 선정됐다.

‘으르렁’은 23일 오후(현지시간) 빌보드가 K팝 칼럼코너 ‘K타운’을 통해 발표한 ‘20 베스트 K팝 송스 오브 2013’에서 1위에 올랐다.
          
   
 
 
빌보드는 “‘으르렁’은 엑소의 환상적인 2013년의 보석이었다. 이 곡은 흔치 않은 남부 힙합 비트를 사용해 12명 멤버들의 재능을 더욱 빛나게 했다”고 평했다.
 
또 “랩과 R&B 멜로디, 팝 훅의 조합인 이 싱글은 모든 청중을 매료시킬 만한 무언가가 있다”며 “뮤직비디오는 간단함, 원테이크 촬영기법으로 엑소의 재능을 보여줄 수 있도록 했다”고 했다.
 
엑소는 올해 ‘멜론 뮤직 어워드’와 ‘2013 MAMA’ 대상을 비롯해 중국 ‘바이두 페이디엔 시상식’에서 ‘2013 바이두 인기 그룹상’, ‘음악풍운방 신인성전’에서 ‘2013 최고 그룹상’을 받는 등 한국과 중국의 연말 시상식을 휩쓸었다.
 
‘20 베스트 K팝 송스 오브 2013’ 3위는 ‘f(x)’의 ‘첫 사랑니’, 10위는 ‘소녀시대’의 ‘아이 갓 어 보이’다.
 
빌보드는 소녀시대의 ‘아이 갓 어 보이’를 소개하면서 “2013년 새해 첫날에 나온 이 여성그룹은 장르의 혼란과 템포 변화를 시도해 K팝의 기준을 높였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