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30일 국회 본회의를 열어 쟁점이 되고 있는 국정원개혁 관련 법안과 내년도 예산안을 처리키로 합의했다.

새누리당과 민주당은 25일 오후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여야 원내지도부 3+3회담을 갖고 이같이 합의했다. 이 자리에는 새누리당 최경환 원내대표 윤상현 원내수석부대표 김기현 정책위의장과 민주당 전병헌 원내대표 정성호 원내수석부대표 장병완 정책위의장 등이 참석했다.
 
         
   
▲ 새누리당 최경환(오른쪽에서 세 번째) 원내대표와 전병헌 민주당 원내대표가 25일 오후 국회에서 3+3회담을 마치고 악수를 하고 있다.
 
여야가 큰 틀에서 내년도 예산안과 국정원 개혁법안을 30일 처리하기로 합의했지만 여전히 갈등을 빚고 있는 국정원 개혁방안이 변수가 될 전망이다.
 
새누리당 윤상현 원내수석부대표는 회담 직후 브리핑에서 "국정원 개혁안과 관련해 여야간 이견이 있는 사항에 대해서는 양당 간사간에 조속히 합의를 이뤄줄 것을 요청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여야는 이날 국정원 개혁법안에 대해 집중 논의했지만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민주당은 국정원 정보관(IO)의 정부기관 상시출입을 제한하는 내용을 법제화해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새누리당은 난색을 표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선개입 논란에 휘말린 심리전단과 관련해서도 민주당은 대 국민홍보 기능을 폐지할 것을 명문화해야 한다고 주장한 반면 새누리당은 받아들이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국정원개혁특위는 26일 오전 간사단 협의를 거친 뒤 합의안이 도출될 경우 전체회의를 열 계획이다. 여야는 27일까지는 국정원 개혁 단일법안을 만들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