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동열 "사이버테러 역량, 세계 4위...작전인력 1700명"
[미디어펜=김규태 기자]북한 통일전선부장을 맡고 있는 김영철 노동당 대남비서가 정찰총국장도 겸직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또 북한 대남공작기구에서 사이버테러공작을 전담하는 인력은 작전인력 1700명에 기술인력 5100명 등 6800명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유동열 자유민주연구원 원장은 10일 자유민주연구원과 바른사회시민회가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공동 주최한 사이버테러방지법 제정 촉구 긴급좌담회에서 이같이 주장했다.

유 원장은 “올초 김정은은 김영철 정찰총국장(북한군 대장)을 ‘대남비서’로 임명하고, 통일전선부장과 정찰총국장도 겸직시키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북한 대남공작기구들은 별도의 사이버테러공작을 전담하는 부서를 운영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어 유 원장은 “북한의 대남 사이버공작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정찰총국 등 관련 업무를 수행하는 북한의 대남공작기구를 먼저 파악해야 된다”며 “2012년 말 대남간첩공작 업무를 전담하는 225국을 통일전선부로 흡수 통합한 뒤, 2015년 초 225국을 문화교류국으로 개칭하며 대남공작기구를 정비했다”고 밝혔다.

정찰총국은 2009년 대남공작부서의 전면 개편 당시 국방위원회 직속으로 신설된 기구로 산하에 작전국(구 당 작전부), 정찰국(구 조선인민군 총참모부 정찰국), 해외정보국(구 당35호실), 기술국(사이버공작 전담)을 두고 있다.

   
▲ 표. 북한의 대남공작기구. /자료=사이버테러방지법 제정 촉구 긴급좌담회 자료집(자유민주연구원․바른사회시민회 공동주최)


유 원장이 밝힌 2015년 국정원 및 국군사이버사령부 평가 및 2016년 국방부 평가에 따르면, 북한의 사이버공작 정예 작전인력은 1700여 명이며 기술 인력은 5100여 명이다.

북한 국방위원회 총참모부는 사이버전사를 양성하며 한국군을 대상으로 사이버심리전을 실행한다. 군지휘통신 교란은 물론, 전자전 사단까지 운용하고 있다고 추정된다.

정찰총국 또한 사이버공작요원을 양성, 연구한다. 정찰총국은 사이버 외화벌이를 병행하면서 대남정치 역정보 및 허위정보 유포, 군사정보 해킹, 사이버공작 실행을 수행한다.

정찰총국에 이어 김영철 대남비서가 부서장을 겸직하고 있는 조선노동당 통일전선부 역시 대남 사이버심리전을 수행한다. 구국전선, 우리민족끼리 등 160개 웹사이트 및 SNS계정 1000여 개를 운영하면서 여론조작 댓글팀을 통해 대한민국 사회의 교란을 시도하고 있다.

통일전선부에 속해 있지만 독립성을 보장 받고 있는 문화교류국(구 225국)은 사이버 드보크, 간첩교신 등 국내 간첩망을 통한 흑색전선을 담당한다. 한국 내 전략정보 또한 문화교류국의 수집 대상이다.

유 원장은 이러한 북한의 사이버전력을 설명하면서 “북한의 사이버 인프라는 전반적으로 열악하지만, 사이버테러 역량만은 미국, 중국, 러시아에 이어 세계4위로 평가되고 있다”고 경계했다.

   
▲ 통일전선부장을 맡고 있는 김영철 노동당 대남비서가 정찰총국장도 겸직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북한 대남공작기구에서 사이버테러공작을 전담하는 인력은 작전인력 1700명에 기술인력 5100명 등 6800명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사진=연합뉴스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