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은 26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취임 1주년을 맞아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한 데 대해 유감을 표명하면서 강력히 규탄했다.

민현주 대변인은 이날 오후 현안 브리핑을 통해 "어떤 행동과 말로도 일본의 침략전쟁과 군국주의의 과거사는 정당화 될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일본이 부끄러운 과거사를 참회하고 세계 평화에 이바지하는 노력을 보이기는커녕 침략의 역사를 미화하고 동북아의 긴장을 고조시키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국제사회에서 일본의 위상을 고려하면 더 이상의 망언은 있을 수 없고, 오히려 국제사회에서 고립을 자초하는 일"이라며 "대한민국 역사가 겪어온 고통에 대해서는 한 마디의 사과 없이 몰역사적이고 자국 이기주의에만 매몰된 망언으로 점철된 아베 총리의 기자회견은 대한민국 국민을 분노케 한다"고 지적했다.
 
특히 "북한과 동북아 정세가 한 치 앞을 내다보기 힘들 정도로 급박한 상황 속에 놓여있는 만큼 한··일간의 신뢰를 바탕으로 한 안보 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이제라도 일본은 왜곡된 역사인식을 바로잡고 신사 참배와 역사교과서 왜곡, 집단적 자위권의 정당화 시도 등을 멈춰야 한다"고 요구했다.
 
그는 정부를 향해 "갈수록 커지는 일본의 우경화 행보에 강력하게 대처해야 한다""관련 부처는 신사참배를 포함한 한일간 갈등이 반복되고 있다는 점을 명심하고 임시 미봉책에 머무르는 대안이 아닌 근본적인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는 대응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