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은 28일 오후 3시 서울광장에서 민주노총 건물에 강제 진입해 철도노조 지도부 체포 작전을 벌인 정부를 규탄하고 철도 민영화 포기를 촉구하기 위한 총파업 집회를 열었다.
 
이날 집회에는 민주노총과 한국노총 조합원과 시민사회단체 회원 등 10만여명(경찰 추산 2만명)이 집결, 박근혜정부 출범 후 최대 인원이 모였다.
            
   
▲ 28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광장에서 철도노조 파업 지지, 철도민영화 저지 민주노총 총파업이 열리고 있다.
 
특히 민주노총을 지지하기 위해 한국노총 조합원 1,000여명과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한대련, '안녕들하십니까' 등의 단체들도 사전집회를 가진 뒤 총파업 집회에 참여했다.
 
민주노총은 총파업투쟁 결의문을 통해 "22일 공권력의 침탈은 민주노총에 대한 정권의 전면적인 선전포고"라며 "민주노조와 민주주의에 대한 역사적 부정이자 파괴의 서막"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철도 노동자가 지키고자하는 것은 철밥통이 아니라 국민철도"라며 "공권력의 비호를 받으며 민영화를 강행하고 있지만 우리는 국민들의 엄호를 받으며 국민철도를 지키고 있다"고 말했다.
 
민주노총은 "국민을 이기는 권력은 없다"며 "이제 민주노총의 명운을 걸고 국민과 함께하는 투쟁으로 박근혜 정권을 심판하자"고 결의했다.
 
한국노총 문진국 위원장은 연대사에서 "정권의 노동탄압에 맞서는데 있어 한국노총과 민주노총은 하나가 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문 위원장은 "노동자들은 사회적 대화를 통해서 문제를 해결하자고 하지만 정권은 대화할 수 없다고 하고 있다"며 "정권이 국민의 목소리에 철저히 귀를 닫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우리가 정권의 막힌 귀를 뚫어 버려야 한다"며 "한국노총은 민주노총과 함께 강력한 연대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명환 철도노조 위원장은 경찰이 즉시 검거 방침을 밝히는 등 충돌이 예상되자 영상으로 참석을 대체했다.
 
영상 연설에서 김 위원장은 "국토교통부의 면허발급은 타협을 통해 파업 상태를 해결하려는 국민적 염원을 철저히 무시한 대 국민 선전 포고"라며 "철도노조는 면허발급을 결코 인정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집회가 막바지에 이르면서 기습 도로점거 등의 충돌이 일어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기본적으로 오늘 집회에서 경찰과 충돌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면서도 "가두시위 등은 현장 상황에 따라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경찰은 불법 집회에 강경 대응하겠다는 방침을 세우고 174개 중대 1만3,000여명의 경찰병력을 배치하고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고 있다.
 
한편 이날 집회로 세종대로와 세문안로, 남대문로와 을지로, 종로 등 도심권 주요 도로에서 교통 혼잡이 예상된다.
 
경찰은 문자전광판(VMS)을 활용해 정체 상황을 실시간으로 알릴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