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밀림 지역 등 취약지 1만8981개소 점검·정비 안전사고 예방
산림청(청장 신원섭)이 봄철 해빙기를 맞아 산림재해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땅밀림 지역 등 산사태 위험성이 있는 취약지 전 개소에 대한 일제 점검·정비를 실시하고 있다고 15일 밝혔다.
 
현재 산림청은 산림재해 예방을 위해 지난 2월 15일부터 오는 4월 30일까지를 '산림분야 국가안전대진단 기간'으로 정하고, 산사태 취약지 등 9개 분야에 대한 대대적인 점검을 벌이고 있다.
   
특히 산림청은 이 기간 전국의 땅밀림 지역 29개소, 산사태취약지 1만8981개소 등 산사태 위험지역 전체를 대상으로 재해발생 위험성을 점검하고, 위험요소를 사전에 제거하는 등 안전조치를 실시하고 있다.
 
또한, 최근 언론에 지적된 땅밀림 지역에 대해서는 안전점검 조치 이후에도 지속적인 모니터링 등 사후관리를 강화할 계획이다.
 
산림청 이용권 산사태방지과장은 "이번 점검을 통해 해빙기 산림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특히 산사태에 대한 예방·대응 역량을 강화할 것"이라며 "국민들도 산사태 재해걱정 없는 안심국토 실현을 위해 위험요인 발견 시 안전신문고 앱을 적극 활용해 신고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산림청은 산림재해에 체계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매년 '전국 산사태방지 종합대책'을 마련하고 있으며 '2016년도 전국 산사태방지 종합대책'을 이달 중 수립·발표할 계획이다.
[미디어펜=이상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