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권연대 불가라면서 개인별 단일화는 막을 수 없다는 궤변
   
▲ 박한명 미디어그룹 '내일' 대표·미디어워치 온라인편집장
'야권연대는 절대 안 되지만 수도권 선거구별 후보 단일화는 막을 수 없다'는 말은 성립이 불가능한 말이다. 궤변이고 말장난이다. 그런데 안철수 의원이 이런 되지도 않는 말을 했다. 더불어민주당을 비롯한 야당과 그 유별난 지지자들이 전방위적으로 압박하고 때로는 정치생명 운운하며 협박 비슷하게 강요한다 해도 양당 기득권의 구태 패권정치 청산을 자기존재 이유로 삼은 안 의원이 그런 말장난을 하는 건 곤란하다.

"내 이름이 안철수. 철수 정치는 진짜 안할 것"이라던 안 의원이 다시 자기 정치에서 한발 빼고 철수하겠다는 뜻이나 마찬가지이기 때문이다. 궤변으로 국민을 우롱하는 정치야말로 기존 여야의 대표적인 구태정치다. 당장의 압박에 못 이겨 그런 식의 철수를 한다면 도대체 안 의원이 하는 약속을 어떻게 믿을 수가 있나. 광야에서 홀로 죽어도 좋다는 말로 드러낸 결기가 고작, 이 정도 밖에 안 된다면 국민의당 앞날이나 안 의원 앞날이나 볼 장 다 본 것이나 다름없다.
 
안 의원이 말하는 수도권 선거구별 후보 단일화는 당 차원의 연대보다 더 후진적이다. 당대 당 연대를 한다면 어떤 기준이라도 세워 정리한다지만 후보자들끼리 서로 알아서 단일화를 하게 놔둔다면 그 과정에서 갖가지 탈법, 불법 등 비리가 발생할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더 높기 때문이다. 이 역시 안 의원이 여태껏 주장해온 새정치와 거리가 멀다.

그 자체가 일단 이기고보자식, 승리만능주의를 내포하고 있는 것 아닌가. 이런 후보 단일화가 도대체 국민을 위한 정치와 무슨 상관이 있고 의미가 있나. 안 의원은 더불어민주당 후보든 국민의당 후보든 정의당 후보든 이기기만 한다면 상관이 없다는 뜻인가.

오직 새누리당 후보를 꺾는 것만 의미가 있다면 그동안 안 의원이 강조해왔던 새로운 정치나 더민주당을 그렇게 숱하게 비판해왔던 자기 말을 완전히 뒤집는 모순을 저지르는 것이다. 되도 않는 개별 후보 단일화를 방관할 바에는 차라리 대국민 사과하고 야권전체 통합을 위해 화끈하게 지원하는 것이 낫다.
 
   
▲ '야권연대는 절대 안 되지만 수도권 선거구별 후보 단일화는 막을 수 없다'는 말은 성립이 불가능한 말이다. 궤변이고 말장난이다. 그런데 안철수 의원이 이런 되지도 않는 말을 했다. 안철수 대표가 정치로 야권을 살리겠다는 말이 진심이라면 더민주당이 쳐놓은 영원한 패배의 프레임에서 벗어나야 한다, /사진=연합뉴스

정당 연대든 후보별 연대든 별무효과다
 
국민은 이념도 다르고 사람도 다른 정당들이 오직 '반새누리' 하나만으로 뭉쳤던 야권연대의 최후 모습이나 결과가 어땠는지 이미 이전 총선 이후 현재까지 경험해온 학습효과가 있다. 통진당은 해산됐고, 정의당은 때마다 이념시비 속에서 여전히 허약한 존재로 남아있다.

제1야당 더불어민주당의 수권능력은 더더욱 약화됐다. 새누리당의 집권만은 막아야하지 않느냐, 새누리당의 과반만은 막아야하지 않느냐는 등의 온갖 유사 논리를 동원해 야권이 묻지마 연대한 결과가 바로 이것이다.

그렇게 허약해질 대로 허약해진 야권인데 이제는 국민 눈초리 때문에 대놓고 야권연대를 못하니 수도권 지역별 후보들 간 개인 연대만은 하자는 논리를 들고 나온 것이다. 수술이 시급한 환자에 당장 통증을 줄여준다고 해서 모르핀 주사를 놓겠다는 말과 같은 것이다. 그렇게 해서 생존 가능성이 없음은 굳이 말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수도권 정당 간이든 개인 간 연대든 이게 해법이 아니라는 정도쯤은 최근의 여론조사에서 보이는 추세에서도 깨달아야 한다. 일례로 CBS·국민일보가 리얼미터와 조원씨앤아이에 의뢰한 최근의 여론조사 결과에서 서대문갑 여야 후보인 이성헌 전 의원과 우상호 의원은 국민의당 이종화 후보 포함 3자 대결일 경우 각각 34.5%, 24.9%, 8.5% 였다. 양자대결일 경우 이성헌 전 의원이 43.2%, 우상호 의원이 32.6%로 나타났다.

삼자대결이나 양자대결이나 큰 차이가 없는 것이다. 안 의원 지역구인 노원병만 하더라도 그렇다. 동일한 여론조사에서 안 의원과 이준석 새누리당 전 비대위원, 더민주당 이동학 전 혁신위원, 정의당 주희준 노원구위원장 4자 대결일 경우 각각 31. 6%, 32.2%, 13.9%, 8.5%였다.

안 의원과 이준석 전 위원 양자대결로 했을 때는 42.3%인 안 의원이 이 전 비대위원(41.5%)에 고작 0.8% 정도 앞서는 것으로 나왔다. 물론 일부 여론조사만 가지고 단정적으로 말할 수는 없지만 당대당 연대든, 개인 연대든 중요한 것은 그것이 절대변수가 아니라는 얘기다.
 
   
▲ 안철수 의원이 할 일은 우상호 의원처럼 더민주당의 기득권을 강화시켜 주는 것에 불과한 연대논리를 앞장 세우는 이들의 욕심을 비판하고 국민의당 존재 의미를 국민에게 각인시키는 일을 가장 먼저 수도권에서부터 시작하는 것이다. /사진=미디어펜

연대는 더민주당이 쳐놓은 영원한 패배의 프레임
 
현실이 이런데도 안 의원이 "새누리당 독주를 막아야한다는 전제 하에서 생존을 모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통합이 안 되면 수도권 연대라도 해야 된다는 것이 많은 야권 지지자들의 절실한 마음"이라며 연대를 강조하는 우상호 의원의 주장과 같은 더민주당 쪽의 낡은 정치논리에 흔들리는 건 꼴불견이다. 그래서 "지역 후보들끼리 이기기 위한 협상은 막을 수 없다"고 한다면 그것이야말로 최악의 구태정치, 최악의 철수 정치가 아니고 뭔가.

그동안 많은 실망에도 불구하고 수도권은 특히 안철수 의원이 던졌던 새정치의 한 가닥 희망을 찾는 민심이 여전히 존재한다. 그것이 안 의원 개인에 대한 지지뿐 아니라 국민의당 후보들에 대한 지지로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수도권 박빙 지역이라고 양자 구도로 만든다고 해도 야당 후보가 우세하지만은 않은 현실도 그 방증이다. 그럼에도 말바꾸기 무리수까지 둬가며 연대불가에서 개인 후보 간 협상은 허용하겠다고 태도를 바꾼 것은 소탐대실일 뿐이다.
 
안 의원이 할 일은 우상호 의원처럼 더민주당의 기득권을 강화시켜 주는 것에 불과한 연대논리를 앞장 세우는 이들의 욕심을 비판하고 국민의당 존재 의미를 국민에게 각인시키는 일을 가장 먼저 수도권에서부터 시작하는 것이다.

개인 간 단일화는 못 막는다면서 국민의당 후보들 싹을 죽일 게 아니라는 얘기다. 안 의원이 압박에 못 이겨 말을 바꾼 채로 후보별 단일화를 끝까지 굽히지 않는다면 그건 어떤 정당이든 승리면 상관이 없다는 뜻이 된다.

또 각 정당 후보들의 득표에 따라 차지하는 비례대표 의석에서도 국민의당이 얼마를 얻든 말든 나는 모른다는 의미가 돼 버리는 것이다. 이것은 민의를 왜곡하는 추태이기도 하다. 실익이나 명분 어느 모로 따져 봐도 안 의원이 야권연대 불가 방침을 접을 이유가 없다.

 '개인별 이기기 위한 협상은 막을 수 없다'는 핑계로 다시 후퇴 할 이유도 전혀 없다. 새 정치로 야권을 살리겠다는 말이 진심이라면 더민주당이 쳐놓은 영원한 패배의 프레임에서 벗어나야 한다. /박한명 미디어그룹 '내일' 대표·미디어워치 온라인편집장
[미디어펜=편집국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