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명환 전국철도노조 위원장은 30일 철도파업 철회와 관련, 조합원에 대해 "31일 오전 11시까지 현장으로 복귀하라"는 지침을 내렸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후 6시 민주노총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총파업 투쟁을 현장투쟁으로 전환한다"며 전국 철도노조 조합원에 위원장 투쟁명령 5호를 발령했다.
 
이어 "31일 오전 9시부터 지구별로 파업투쟁 보고 및 현장투쟁 결의대회를 개최하라""최대한 연대단위와 함께 진행하고 지부별로 집단적으로 복귀, 복귀서는 지부에서 일괄 취합해 지부쟁의대책위원장이 사측에 전달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철도분할과 민영화저지 투쟁은 끝나지 않았으며 향후에도 지속한다""오늘 저녁 지부별로 당면한 징계 및 현장탄압 분쇄, 민주노조 사수를 위한 투쟁계획을 공유하고 힘찬 투쟁을 결의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국민 여러분께 진심어린 감사의 인사를 드린다""이번 투쟁에 함께해준 덕분에 파업대오를 지킬 수 있었다"고 밝혔다.
 
"이번 투쟁의 성과가 있다면 철도를 비롯한 우리 사회의 공공재를 민영화해서는 안된다는 전 국민적 합의가 이루어진 것"이라며 "정부의 일방적 정책 수립과 집행이라는 후진적 관행을 타파하고 공공정책 수립에 있어 사회적 대화와 합의를 우선하는 새로운 전기가 마련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이번 합의에 따라 구성되는 국회차원의 철도발전 소위원회에 적극 참여해 올바른 철도 발전 대안을 함께 모색할 것"이라며 "향후 모든 과정을 국민과 함께 공유하며 국민의 철도, 공공철도를 확대 강화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철도노조가 파업을 끝내고 현장으로 복귀하지만 철도 공공성 강화를 위한 민주노총의 투쟁은 계속된다.
 
신승철 민주노총 위원장은 "철도노조가 내부 절차를 거쳐 결정한 현장 복귀 방침을 존중한다"면서도 "소위원회의 논의가 수서발 KTX를 포함한 철도분할민영화 저지와 철도 공공성 강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조합원 및 국민과 함께 중단 없는 투쟁을 전개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