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철도노조가 30일 전격적으로 파업 철회를 선언한 가운데 코레일과 국토교통부가 예정된 철도파업 관련 기자회견을 모두 취소했다.

코레일에 따르면 최연혜 사장은 이날 오후 7시 코레일 서울본부에서 '철도파업 철회 관련' 입장발표를 통해 파업 철회 및 노조원의 업무 복귀를 환영한다는 입장과 함께 빠른 시간 내에 열차 정상화에 힘쓰겠다는 내용을 발표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철도노조가 완전 철회가 아닌 현장 투쟁으로 전환함에 따라 기자회견이 취소됐다.
 
코레일 관계자는 "철도노조가 파업 완전 철회가 아닌 현장 투쟁으로 전환함에 따라 최 사장이 입장을 정리할 시간이 필요하다""오늘(30) 예정된 입장발표 기자회견을 취소한다"고 말했다.
 
코레일은 31일 오전 11시 노조원들의 복귀상황을 확인한 후 최종 파업 철회에 대한 입장을 정리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서승환 국토부 장관의 입장 발표 기자회견도 취소됐다. 국토부는 코레일이 노조의 파업 철회를 완전 철회가 아닌 것으로 판단함에 따라 국토부의 입장도 다시 정리할 필요가 있다고 취소 사유를 밝혔다.
 
한편 철도노조는 이날 전격적으로 파업 철회를 선언했다. 김명환 위원장은 "총파업 투쟁을 현장투쟁으로 전환한다"며 역대 최장기인 22일간 진행된 파업 철회를 선언했다.
 
그는 그러나 조합원들에게 "31일 오전 9시부로 지구별로 파업투쟁 결의대회를 개최보고 및 현장투쟁 결의대회를 개최하라""철도분할과 민영화 투쟁은 끝나지 않았으며, 향후에도 지속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