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사 안전솔루션 '맞손'
[미디어펜=고이란 기자] 건설산업에도 ICT가 접목되면서 건설현장의 스마트 안전이 확산되고 있다.

22일 SK텔레콤은 ICT와 건설을 융합한 ‘스마트 건설’ 솔루션 사업을 추진하기로 대우건설과 협약(MoU)을 체결했다. 

   
▲ 스마트 건설 일반 개념도. /KT


스마트 건설은 신개념 건설현장관리 솔루션이다. 먼저 건설현장의 구조물에 진동 센서, 가스 센터, 콘크리트 양생 센서, 지능형 감지 CCTV 등을 설치한다. 이어 다양한 안전관련 정보를 실시간으로 통합 관리한다. 

작업자들도 스마트 밴드나 스마트 태그를 착용해 주변 상황과 유기적으로 소통함으로써 재해를 줄이고 사고 발생 시 즉각적 대응이 가능하다. 

양사는 이번 협약으로 ▲건설현장 안전관리 솔루션 도입 ▲무선통신 및 IoT 기반 계측장비(센서) 설치 ▲ ICT를 활용한 공정관리 등 ‘스마트 건설’ 서비스의 진화를 실현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오는 5월 ‘건설기술 진흥법 개정 법률안’ 시행에 앞서 선제적, 능동적으로 대응한다는 취지다. 건설기술 진흥법 개정 법률안은 건설현장 안전관리 체계 개선 및 강화를 위해 대통령령 및 국토부령으로 정한 건설 법안이다.

양사는 이미 지난해 11월 수원 소재의 대우건설 기술연구원의 대형구조실험동에서 ‘스마트 건설’ 시연을 한 바 있으며, SK텔레콤은 이때 통신 인프라 개선, IoT 무선통신 기술 제공, 스마트 디바이스 및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담당했다.

스마트 건설 시연에서는 ▲근로자 위치확인, 위험지역 출입, 비상대피자 확인, 재해자 위치 확인 등 위치기반 공사 관리 ▲심박수 등 근로자 건강확인, 유해가스 확인, 위험지표 관리, CCTV 영상관리, 비상대피 알람 등 건설현장 안전 관리 ▲스마트폰 도면 검색, 스마트폰 공정 기록, 스마트폰 검측 보고서 작성, 도면기반 공정관리 등을 진행했다. 

이를 기반으로 한 평가 및 보완 의견을 반영해 보다 업그레이드된 시범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양사는 오는 2017년부터 국내외 주요 건설현장을 대상으로 ‘스마트 건설’ 솔루션을 구축할 계획이다. 이를 건설현장 안전관리의 세계적인 대표 모델로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권송 SK텔레콤 IoT솔루션부문장은 “국내 대표 건설기업의 세계 최고수준의 토목, 건축 및 엔지니어링 기술과 SK텔레콤의 무선 통신 기반 IoT기술 등을 상호 접목해 이종 산업 간 기술 융합으로 새로운 차원의 미래 서비스를 선보이게 되었다”며 “향후 건설현장 뿐 아니라 각종 산업 현장에서 ICT를 접목한 다양한 융합 안전 서비스를 개발, 확산시킬 계획”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고이란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