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오석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공공기관 정상화가 공공요금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고 강조했다.

현 부총리는 이날 기자단과 가진 새해 첫 간담회에서 공공기관을 정상화하겠다고 무작정 요금인상과 연계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가스 등 공공요금 인상과 관련해서는 "가스요금은 연료구입에 필요한 원료와 연동해 가격인상이 불가피했지만 앞으로는 가격적정선이 있는지, 단순히 연동대상인지를 살펴 인상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최근의 엔저 현상에 대해서는 "미국은 양적완화 축소, 일본은 팽창이라는 입장이라 엔화가 약세일 수밖에 없다어느 정도 예상한 일"이라고 말했다. 이어 "충격이 우려되는 중소기업을 위해 미시적인 정책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세법개정안과 관련, 국회 심의과정에서 과표 구간이 조정된데 대해서는 "가장 기본적인 것은 세원 확보"라고 전제한 뒤 "소득세 과표조정이 증세에 해당되는 것이지만 합의에 의한 것이기 때문에 정부는 따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올해의 경제정책 방향은 내수활성화 체감경기 향상 경제체질개선 등 3개 부문이 모두 상승하는 방향으로 큰 축을 삼겠다고 말했다.
 
가계부채, 공공기관 정상화 등이 제대로 안되면 내수에 영향을 줄 수 있고 그렇게 되면 체감경기도 안 좋아져 체질개선도 하기 힘들다며 3개 부문이 시너지 효과를 내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구태적인 관습을 버리는 일에도 매진하겠다고 밝혔다.
 
새 아이디어도 중요하지만 오래된 생각을 바꾸는 것이 더 어렵다며 현 정부가 자주 얘기하는 정상화가 그런 의미로 바로잡기 위해 바꿔보겠다고 덧붙였다.
 
특히 "공공기관 정상화와 관련해 과거 정부가 모두 실패했다고 이번에도 그렇게 될 수 있다는 생각부터 바꾸겠다""모든 것을 투입하겠다"는 말로 의지를 표현했다.
 
현 부총리는 부내 인사와 관련해서는 "공무원은 항상 평가 대상"이라며 "대신 어떤 식으로 할 지 고려하겠지만 현재 정해진 바는 없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