깊어지는 분식회계 의혹
[미디어펜=고이란 기자] "손실인데 이익이 났다고 회계처리를 했는데 분식이 아니면 뭡니까?"

24일 김영태 분식회계추방연대 대표가 대우조선해양의 전기 손익 수정과 관련해 이같이 말하며 “정확한 판단은 금융당국이 회계감리를 통해 밝히겠지만, 지난해 11월 대우조선해양 분식회계와 관련해 금융감독원에 신고한 사람으로서 드디어 결과가 나오는 것이라 생각된다”고 강조했다.

   

대우조선해양은 2015년 손익과 관련해 일부 손실금액을 2013년과 2014년에 반영해 전기손익을 수정한다고 밝혔다.

외부감사인인 딜로이트안진회계법인이 최근 감사 과정에서 지난해 추정 영업손실 5조5051억원 중 약 2조원을 2013년과 2014년의 재무제표에 반영했어야 한다며 회사 측에 정정을 요구한데 따른 것이다.

대우조선해양은 이를 통해 재무제표에 대한 신뢰도를 향상시킬 것이라 설명했지만 오히려 시장의 신뢰는 하락한 양상이다.

금융당국의 감리가 진행 중인 상황에서 회계법인이 등떠밀려 고해성사를 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회계감리 중 회계법인이 스스로 오류 사실을 발견해 바로잡을 경우 향후 분식 회계로 결론이 나더라도 제재 수위를 일부 감경받을 수 있다.

김 대표는 “회계법인은 이미 궁지에 몰렸다. 감리를 통해 밝혀지기 전에 먼저 발표해 체면이라도 세우겠다는 뜻이다”고 분석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손익 수정으로 지난 3년간 총액 손실에서는 변화가 없으며 최근 강화된 수주산업에 대한 회계규정도 엄격하게 적용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대우조선해양이 과거 공시한 2013년과 2014년의 영업이익은 각각 4242억원과 4543억원. 이번에 발견된 누락 비용과 손실 충당금을 반영하면 흑자에서 적자로 바뀐다.

과거 흑자 재무제표를 보고 투자한 개인투자자들이 집단 소송에 나설 가능성이 우려되는 부분이다.

김 대표는 “삼성중공업과 현대중공업이 모두 손실이 났을 때 당시 대우조선해양은 이익을 냈다고 발표했지만 실제로는 손실이 난 상황이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주주들을 속였다고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법무법인 한누리 등을 통해 이미 많은 소액주주들이 소송에 돌입했다”며 “회계법인이 공식적으로 인정한 만큼 관심을 갖고 동참하는 소액주주들의 숫자는 더 늘어날 것으로 본다. 다만 언제 팔았느냐가 소송에 참여하는데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미디어펜=고이란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