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한국은행 경제동향간담회, 경제사회 전반 시스템 변혁 필요 강조
[미디어펜=김재현 기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25일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미래시대에 대처하기 위해 교육제도의 획기적 변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이날 오전 한국은행에서 열린 경제동향간담회에서 이같이 말하고 "고용안정은 경제정책의 지향점"이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고용통계에 주목하는 것은 고용안정이 개인과 가정, 기업 등 경제주체들의 후생과 매우 밀접한 과계가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는 "미 연준 등 다수의 중앙은행들은 고용안정을 명시적이나 암묵적인 정책목표로 설정하고 정책결정 때 경제성장이나 물가안정만큼 중요한 고려요소로 삼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총재는 최근 자신이 대학교 특강에서 느꼈던 학생들의 걱정거리 중 하나인 일자리 고민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전했다.

그는 "우리 사회가 고용통계에 주목하는 것은 고용안정이 개인과 가정, 기업 등 경제주체들의 후생과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이라며 "경제성장의 궁극적 목적이 국민 개개인의 풍요롭고 안정된 삶의 확보라는 관점에서 고용안정은 경제정책의 지향점"이라고 거론했다.

이어 "이런 상황에서 최근 빅데이터,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한 4차 산업혁명의 빠른 진전이 미래의 일자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많은 논의가 이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사람을 대신할 인공지능의 혁명은 기존 직업을 절반 정도로 대체할 수 있는 만큼 현재 유망한 직업중 상당수가 쇠티하고 관련 지식의 유용성도 크게 약화될 것이라는 연구보고가 나오고 있다.

이에 이 총재는 기술변화의 속도만큼 알파고 시대를 대비하기 위한 철저한 준비가 필요함을 강조했다.

이 총재는 "우리 경제사회 전반에 걸쳐 시스템 변혁이 필요하다"면서 "특히 무엇보다도 교육제도가 획기적으로 변화해야 한다는 전문가들의 지적에 상당히 공감이 간다"고 말했다.

다만 그는 현재의 교육체계로는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방식인 만큼 미래 환경변화에 대한 대응력을 키우는데는 한계가 있음을 지적했다.

이 총재는 "우리 교육제도는 어떠한 환경변화에도 적응토록 창조적 사고능력을 키워줌으로써 새로운 직업을 스스로 발굴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방향으로 개편돼야 한다"고 당부했다.
[미디어펜=김재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