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도 높은 정상화 대책’ 마련 지시

서승환 국토교통부 장관은 6일 LH, 철도공사 등 14개 산하기관장들에게 “기관별 대책을 원점에서 재검토해 전면 보완하라”고 지시했다.

   
▲ 서승환 국토교통부장관이 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토교통부 산하 공공기관 정상화 대책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서 장관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개최된 ‘공공기관 정상화대책 추진상황 점검회의’에서 “산하기관들이 제출한 정상화대책 후속조치 계획은 살펴보면, 아직까지 위기의식이 크게 부족한 것 같다”며 “국민 입장에서 원점에서 재검토해 강도 높은 대책을 마련하라”고 말했다.

이어 “부채의 절대규모를 축소하고, 방만경영을 근절할 수 있는 구체적이고 실천적인 방안을 마련해 기관별 계획을 전면 보완·제출하라”고 덧붙였다.

또 “조기 매각, 기능의 과감한 구조조정을 추진하고, 예산·인력·조직의 중복부분이나 낭비요인도 확실히 걷어내라”고 당부했다.

서 장관은 “특히, LH는 강력한 구조조정과 근본적인 재무개선대책 없이는 망할 수 있다는 위기의식과 각오로 혁신적인 대책을 만들어 달라”고 말했다.

또 “철도공사도 상반기 중 특단의 경영혁신이 이뤄져야 하며, 학자금 무상지원 등 방만경영 사항은 조기 개선토록 하고, 불합리한 인사, 노무규정도 반드시 정상화될 수 있도록 각별한 노력을 기울여 달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