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산고도 교학사 교재 철회, 전교조 무법과 협박에 손들어

   
▲ 김소미 경제진화연구회 부회장.
가히 역사전쟁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무법과 협박과 강압이 난무하는 살벌한 전쟁터 같은 느낌이다. 작금의 역사교과서 채택 논란은 교육부 검증을 거친 정당한 교과서라도 전교조와 좌파의 마음에 안 들면 무슨 수를 써서라도 채택을 방해하는 비열하고 폭력적인 집단의 광기와 깊은 연관이 있다. 교사의 입장에서 바라다보면 어처구니 없고 자유 민주주의 국가에서는 상상할 수도 없는 일들이 학교 현장에선 벌어지고 있는 것이다.

결국에는 상산고도 교학사 역사교과서를 철회하고 말았다. 어느 정도 예상은 했었지만 그래도 소신있게 잘 견뎌주길 바랬다. 최후의 보루가 무너진 듯 한 느낌이다. 학교장의 말을 빌리면 외부의 강압에 의한 결정은 아니라고 하지만 외부의 압박에 견디지 못해 철회했을 것이다. 일부 전교조와 좌파세력, 좌파언론들이 교학사 역사교과서를 채택한 학교에 대해 철회를 요구하는 집단 시위와 대자보 공세 등 온갖 방해와 친일교과서, 매국노 학교로 낙인찍어서 협박을 하니 교학사 교과서를 선택한 학교는 견딜 수가 있었겠나?

다른 나라도 그럴까? 다른 나라도 교과서 문제로 자기 사상과 성향이 맞지 않은 교과서에 대해서는 무력화 시키려고 집단적 행동으로 협박과 시위를 벌일까?
이번 대한민국 교과서 사태를 보면서 정말 어처구니없고 개탄하지 않을 수가 없다.
교학과 역사교과서를 반대하는 자들은 과연 교학사 교과서를 다 읽어봤을지도 의문이다.
일부의 문장이나 서술만 가지고 집단의 폭력을 동원한 방해공작이 과연 교육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것인가?

학교 내에서 적법한 절차를 거쳐서 교과서가 채택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외부의 압력과 맹폭격으로 학교에서 선택한 교과서가 철회되다니 이런 일은 정말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정부에서 엄격한 검정 기준을 정하면 거기에 맞춰서 교과서를 만들고 검정 절차를 통과한 교과서는 선택할 수 있는 것이다.

학교에서도 마찬가지다. 적법한 절차 과정을 거쳐서 교과서를 선택한다. 교과별로 교사 전원이 참여하여 각 출판사의 교과서를 평가하고 교과협의회를 한 후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받고 학교장이 최종 결정을 한다.

이러한 적법한 절차를 거쳐서 선택한 교과서를 외부압력과 협박 수준의 시위로 교학사 역사교과서 선택이 철회되는 사태가 발생했다는 것은 이것이야말로 선택권과 자율권을 약탈하는 비열하고 폭력적인 행위가 아니고 뭐란 말인가?

   
▲ 유일하게 교학사 한국사 교재를 채택한 학교로 남았던 전북 상산고도 7일 이를 철회했다. 전교조와 좌파단체들이 사실상의 협박과 강압으로 대한민국역사를 긍정적으로 기술한 교학사 교재를 사용하려던 10여개 학교들을 잇따라 주저앉혔다. 상산고 관계자 교학사 교재 철회 배경을 설명하고 있다.

교학사는 일부 오류에 대해 교과부의 수정 명령을 받아들였다. 하지만 그 외의 출판사의 교과서들은 교과부의 수정 명령도 거부했다. 교학사 교과서외의 다른 교과서들은 역사 왜곡과 역사 축소 등 집필기준을 심하게 어겼다. 어떤 교과서는 정말 대한민국 교과서인가 하는 생각이 들 때도 있다.

북한이 ‘김일성의 빛나는 항일 투쟁’으로 과대 선전하는 보천보 전투를 별도 박스로 돋보이게 배치한 뒤 “이 작전을 성공시킨 김일성의 이름도 국내에 알려지게 되었다”고 쓴 교과서도 있다. 이게 과연 대한민국 교과서란 말인가. 혹시 북한의 교과서가 아닌지 의심스러울 정도이다.

이렇듯 정부의 집필기준에 위배한 어떤 교과서는 버젓이 교과서로 채택되어 내년부터 학교에서 사용한다. 2011년 12월 교육부가 발표한 ‘2009년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역사 교과서 집필 기준’에는 ‘대한민국 정부는 유엔으로부터 한반도의 유일한 합법정부로 승인받은 사실에 유의한다.’고 명시되어 있다. 하지만 좌편향된 한 교과서는 유엔이 대한민국을 ‘(한반도 전체가 아닌) 38도선 이남 지역에서 유일한 합법 정부로 승인했다’고 서술했다.

그리고 북한의 인권 문제와 핵실험 사실에 대해서도 좌편향된 일부 교과서들은 제대로 설명하지 않았다. 북한의 군사 도발에서 비롯된 ‘천안함 폭침’ 사건도 누락됐다. 학생들이 천안함 사건은 북한 소행이 아닌 것으로 볼까봐 우려된다.

뿐만 아니라 대한민국 정부 수립의 의미도 약화시키고 남북한을 동격으로 서술하기도 했다. 또 어떤 좌편향 교과서는 제주 4·3 사건에는 좌익과 남로당이 개입했다는 사실을 쓰지 않았으며, 북한이 ‘무상 몰수·무상 분배’의 토지 개혁을 단행했다고만 서술했다. 농민이 소유권이 아닌 경작권만 받았다는 것을 설명하지 않아서 오해의 소지가 크다.

하나하나 다 열거하지는 못하지만 심하게 편향되고 민중사관으로 도배된 교과서들 천지다.
지금 대한민국의 교과서는 편향된 사상으로 도배를 했고 이분법적 사관으로 기술되어 있다.
이러한 잘못된 내용을 바르게 알려주기 위해서 쓴 교학사 교과서를 저렇게 탄압하는 것은 저들의 그동안의 잘못된 내용들이 드러날까봐 그러는지도 모른다는 생각도 든다.

좌편향된 사관으로 역사를 배워서는 안 된다. 교과서는 보편적이고 헌법적 가치로 기술되어야 한다. 사실과 진실을 담아야 한다. 대한민국 자유민주주의 체제와 올바른 정체성을 키워줘야 한다. 좌익과 북한만 편드는 교과서로 우리 학생들이 배우게 된다는 것이 참으로 슬프고 가슴이 아프다.

2017년부터는 수능시험에서 한국사 필수과목으로 선택을 했는데 이 또한 걱정이다. 이런 편향된 교과서와 오류투성이 교과서로 대한민국 역사를 부정하는 교과서로 학생들이 배운다고 생각하니 끔찍하다. 아니 그동안에도 이런 문제 많은 교과서들로 학생들이 공부를 했다는 것이 참으로 어른으로서, 교사로서 죄스럽고 미안한 마음이 든다.

역사는 민족의 자산이다. 작금의 사태로 인하여 좌편향된 역사교과서로 공부한 학생들의 사고 방식을 지배하려는 전교조와 좌파 집단의 세뇌 공작에 휘둘리지 않도록 앞으로 교육부는 교과서 집필 기준을 엄격하게 정해야 한다. 그 기준에 어긋나는 교과서는 검증 과정에서 배제하도록 해야 한다. 학교의 자율적 선택 권한을 침해하는 어떠한 폭력적 행위도 발호하지 못하도록 엄정한 법 집행을 해야 한다. /김소미 경제진화연구회 부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