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는 보유 차량이 외제인지 국산인지,  승용인지 화물인지에 따라 보험료 차이가 더욱 커질 전망이다.

보험개발원은 8일 보험산업의 지속성장을 위해 자동차보험 손해율 안정화에 역량을 집중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자동차보험료가 공평하게 부과될 수 있도록 차량모델별 위험도를 대인배상과 대물배상 등 세부담보별로 분석해 각 보험사에 제공할 계획이다.

현재 자동차보험을 판매하는 손해보험사들은 보험개발원으로부터 자기차량손해담보에 대한 차량별 등급(26개 등급)을 제공받아 자동차보험료에 적용하고 있다. 이 등급에 따라 외제차 등 손해액이 큰 차량 소지자는 등급이 낮은 소형차 등에 비해 최대 4배 가량 높은 자차보험료를 납부한다.

여기에 대인배상과 대물배상 담보까지 차량별로 세분화하게 되면 차량별 보험료 편차는 더욱 커지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대인배상은 차량 운행 중 타인에게 손해를 입혔을 때, 대물배상은 물건에 손실을 입혔을 때 이를 보상해 주는 것을 말한다.

업계에 따르면 차량의 모양이나 특성과 대물보험료 및 대인보험료 지급 규모에 상당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보험개발원은 자동차보험 손해율 안정을 위해 외제차 대체부품 사용 활성화를 추진하고 부품가격 검색시스템을 확대 운영해 외제차 수리비를 줄이는 데도 주력할 계획이다.

또한 고령화 대비 신상품 개발을 지원해 보험산업의 지속성에 힘을 더할 방침이다.

현재 보험개발원은 ▲건강이 좋지 않아 기대여명이 적은 고객에게 표준연금보다 더 많은 연금액을 지급하는 연금상품 개발 ▲노인성 질환(치매, 중푼, 뇌경색 등) 발생 통계 분석을 통한 노인 전용 상품 개발 ▲퇴직 이후 위험을 보장하는 신상품 개발 등이다.

보험개발원 관계자는 "보험정보와 전문인력을 활용해 신상품 개방 지원서비스를 대폭 강화하고, 자동차보험 요율체계 선진화와 외제차 수리비 절감 등의 중점과제를 적극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