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일괄 사표를 제출했던 국무총리실 소속 1급 고위 공무원 10명 중 5명이 경질됐다.

국무조정실은 8일 이번 인사와 관련, "그동안 업무수행 노력과 성과를 엄정하게 평가해 최대한 반영한 것으로 조직의 안정성을 유지하면서 능력과 전문성에 따른 발탁인사를 병행했다"고 설명했다.
 
사표가 수리된 1급 고위공무원은 권태성 정부업무평가실장, 강은봉 규제조정실장, 류충렬 경제조정실장, 박종성 조세심판원장, 신중돈 공보실장 등 5명이다.
 
심오택 국정운영실장, 김효명 세종특별자치시 지원단장, 김희락 정무실장, 이태용 민정실장은 현 직책를 유지했으며 조경규 사회조정실장은 경제조정실장으로 전보됐다.
 
특히 국무조정실은 1급 인사 가운데 정부내 규제개혁 업무를 총괄하는 규제조정실장 직위를 개방형직위로 변경했다. 국무조정실은 이와 관련 즉시 공모 절차를 진행할 계획이다.
 
국무조정실 측은 "규제 대상이었던 민간으로부터 전문가를 공모·선발해 공급자가 아닌 수요자 입장에서 규제 개혁을 강력히 추진하고 있다는 의지가 반영된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그동안 국·과장 직위에 한정했던 개방형직위를 고위직인 1(규제조정실장) 까지 확대한 것은 과감한 규제개혁을 차질없이 실천에 옮기기 위함"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국무조정실은 이번에 경질된 국무총리비서실 공보실장 후임 인선과 관련해 향후 전문성 있는 인사 위주로 후임을 물색한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