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의원들은 북한이 남북 이산가족 상봉을 위한 회의를 거절한 것과 관련해 “유감”을 나타났다.

김성동 새누리당 통일위원장은 10일 브리핑을 통해 “장성택 처형이 북한 정권의 비민주성을 드러낸 것이라고 한다면 이번 이산가족 상봉 회담 자체를 거부한 것은 북한의 비인도성과 반민족성을 나타내고 그 속성을 드러내는 일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비판했다.

김 위원장은 “우리 남북 이산가족들에 있어서는 정말 오늘 내일이 절박한 시점”이라며 “남측에서 이산가족 신청을 한 사람이 12만8,800여명인데 이 가운데 5만6,000여명은 이미 사망하셨다”고 안타까움을 전했다.

또 “남은 7만2,000명 중의 대부분이 80세 이상의 고령”이라며 “70년 가까운 분단의 고통을 겪고 있는 이산가족들의 문제는 내일로 미룰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고 말했다.

이어 “이산가족의 고통을 덜어주기 위해 넘어야할 산이 정말 많다”며 “북한은 이산가족 고통을 해소하기 위한 대화에 응해 달라”고 촉구했다.

민주당 전병헌 원내대표도 이날 “북한의 이산가족 상봉 거절을 매우 유감스럽고 실망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전 대표는 “북한이 ‘좋은 계절에 보자’고 했는데, 좋은 계절이 꽃 피는 봄이었으면 하는 기대를 갖겠다”며 “하루 빨리 이산가족 상봉이 재개되고 진행돼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근본적인 해법으로 한반도 ‘프라이카우프’ 제도의 추진을 다시 한 번 제안한다”며 “정부가 인도적 차원에서 비료 등의 현물을 지원하고, 생존해 있는 남북 국군 포로를 포함한 7만여명의 이산가족 전원을 단기간 내에 상봉케하는 민족대상봉 프로젝트가 실천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