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11일 정부가 추진하는 원격의료 도입과 투자 활성화 대책 등에 반대하는 대한의사협회의 총파업 출정식에 대해 한목소리로 우려를 표명했다. 그러나 의료민영화 입장에 대해서는 정반대의 견해를 내놨다.
 
새누리당 민현주 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어떠한 상황에서도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담보로 하는 집단행동은 정당화 될 수 없다"고 밝혔다.
 
민 대변인은 "현재 정부가 추진 중인 보건의료서비스 개선안은 의료 서비스의 접근이 취약한 국민들의 편의를 높이고 의료 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한 노력"이라며 "야당과 대한의사협회에서 주장하는 의료 민영화는 문제의 본질을 왜곡하고 국민 여론을 호도하는 것"이라고 야당과 의협을 싸잡아 비판했다.
 
그는 "우리나라의 탄탄한 국민건강보험 체계에서는 이번 보건의료서비스 개선안으로 인한 의료비 폭등이나 의료 서비스의 민영화는 사실상 불가능한 시나리오"라며 "다만 정부는 현재 의료 환경의 변화로 인해 의료인들이 직면하고 있는 진료비 문제 등의 어려움을 관련 협회와 적극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민주당 김영근 수석부대변인도 "환자의 생명과 국민의 건강권을 담보로 한 의료인들의 진료거부 행위는 어떤 경우에도 정당화될 수 없다"며 대한의협의 총파업에 반대 뜻을 표명했다.
 
그러나 정부의 의료민영화 추진 의혹을 제기하며 "민주당은 의협과는 별개로 의료민영화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해왔다. 당내에 '의료민영화 저지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활동에 들어갔다"며 "박근혜 정권이 밀어붙이는 의료영리화 혼선과 갈등으로 인한 피해가 국민에게 돌아가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그는 "민주당은 국민대토론회와 시민사회단체 의료전문가와의 간담회 등을 통해 의료영리화 저지활동의 구심점 역할을 해낼 것"이라며 "총파업 여부를 논의하는 의협의 '파업출정식'에 대해서도 국민의 눈높이에서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