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국민은행 도쿄지점 불법대출이 적발되면서 금융당국이 올 상반기 중 일본에 진출한 모든 은행을 대상으로 특별검사에 들어간다.

이에 따라 일본에 지점을 설립한 국민·우리·하나·외환·산업·기업 등 6개 은행은 부당대출과 비자금 조성 의혹 등에 대해 검사를 받게될 전망이다.

14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최근 일본에 지점을 두고 있는 은행들을 대상으로 자체점검을 실시해 올 상반기 안에 점검 결과를 보고토록 지시했다.

대출관련 업무의 적정성 여부와 내부통제가 제대로 이뤄지고 있는지 등이 주요 점검내용이다.

금감원은 이같은 자체검사 보고서를 통해 간접적인 검사를 진행하고, 만일 자체검사 과정에서 비자금 조성이 의심되는 정황이 발견되거나 자체검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고 판단되면 현지에 검사 인력을 보내 추가로 검사를 실시할 방침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상시 감시 차원에서 일본에 있는 전 은행들에 자체점검하도록 지시했다"며 "은행의 일정에 맞춰 점검을 실시하되 되도록이면 상반기 안에 보고하는 게 좋겠다는 뜻을 전달했다"고 말했다.

이번 특별검사는 지난해 국민은행 도쿄지점 지점장이 5년간 리베이트를 받은 대가로 4,000억원대의 불법대출을 진행한 정황이 적발되고, 이 과정에서 비자금 조성과 차명재산 의혹 등이 불거지면서 해외 지점에 대한 감독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다.

한편, 각 은행 도쿄지점은 대부분 지점장의 전결 대출 가능 금액이 국내 지점보다 많고 은행의 주요 인사가 지점장으로 발령받는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경영진의 자산 은닉처로 사용된다는 의혹이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다. [미디어펜=장원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