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업 전면 중단…전사 안전 대토론회 실시
[미디어펜=고이란 기자] 현대중공업 울산 조선소에서 올해 들어 5명의 사망사고가 발생하자 현대중공업이 대책마련에 나섰다. 

   
▲ 현대중공업 울산 조선소에서 올해 들어 5명의 사망사고가 발생하자 현대중공업이 대책마련에 나섰다. /사진=현대중공업 노동조합

20일 현대중공업은 담화문을 통해 “안타까운 사고로 유명을 달리 한 고인(故人)들의 명복을 빈다”며 “안전대책을 수립해 안전한 일터를 만드는데 회사의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현대중공업 울산조선소에서는 지난 19일과 18일, 11일 원청 근로자 1명과 협력업체 근로자 2명이 산재로 사망했다. 지난달 19일과 2월 20일에도 협력업체와 원청 직원이 숨지는 사고가 발생한 바 있다.

현대중공업은 이날 전사적으로 작업을 전면 중단하고 ‘전사 안전 대토론회’를 실시한다. 창립 이래 사고 때문에 회사가 작업을 전면 중단한 것은 처음이다.

전 임직원이 자신이 근무하는 작업장의 위험요인을 재점검하고 점검결과에 대한 발표와 토론, 안전점검표 작성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현대중공업은 앞으로 중대재해 발생 시 해당 사업본부의 성과 평가를 1등급 하향하고 담당임원에게 그 책임을 엄중하게 묻겠다고 밝혔다.

또한 CEO와 사업 대표는 물론, 설계와 지원부서 등 비생산부서 임원과 부서장의 현장 안전활동도 더욱 확대하고 실시해 나갈 것이라 거듭 강조했다.

이와 함께 안전부문을 사업 대표 직속 조직으로 개편하고 안전에 대한 감사 및 징벌권을 강화하할 예정이다. 또한 각 사업본부는 부서별로 차기 부서장 후계자를 안전 책임자로 임명해 안전활동을 강력하게 추진해 나간다.

각 사업본부별 중대안전수칙을 절대 안전수칙으로 정비하고 수칙 위반자에 대해 규정에 의해 엄중하게 제재한다. 이어 1박2일간의 집체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안전에 대한 의식을 재확립할 계획이다.

협력사의 안전활동도 더욱 강화할 방침이다. 현대중공업은 협력회사별 안전관리 전담자를 배치하고 안전인증 획득을 의무화하며 중대재해가 발생한 협력회사에 대해서는 계약 해지 등 강도 높은 제재를 가할 것이라 설명했다.

한편 현대중공업 노조와 사내하청지회, 금속노조 울산지부, 민주노총 울산지역본부는 지난 19일 기자회견을 열고 “회사가 산업안전보건법을 준수하고 안전작업표준을 철저히 주지시켰더라면 막을 수 있었던 재해”라며 “사업주에 대한 엄중한 처벌과 지도 감독을 회피하는 고용노동부의 솜방망이 처벌도 잇따른 사고의 원인”이라고 비판했다.
[미디어펜=고이란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