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비해 상대적으로 이용자가 적은 거래소 공시 시스템이 확 바뀐다.

공시는 물론 기업공개(IPO), 채권 등 시장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정비했다.

한국거래소는 15일 '상장공시시스템(카인드·KIND)'을 전면 개편하고 오는 20일부터 가동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개편은 투자자의 공시정보 검색 편의성을 향상하고 상장법인의 공시제출 불편사항을 해소하는 데 중점을 뒀다.

거래소는 기존의 투자자용 조회시스템(kind.krx.co.kr)의 경우 활자위주 복잡한 정보구성을 가져 이용 빈도가 낮았다고 보고, 이번 개편을 통해 핵심정보 위주로 배치하는 등 메인화면 구조를 과감히 바꿨다.

초보자도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전체메뉴를 손쉽게 일괄 조회하고 검색 수준별(통합검색, 간편검색, 상세검색)·검색 메뉴별로 검색이 용이하도록 재편했다.

또 공시정보 외 자본시장에서 산출되는 기업공개(IPO), 채권, 증권상품 정보 등 시장 특화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정비했다.

검색 속도에서도 '오늘의 공시'의 정보 갱신주기를 기존의 20초에서 10초로 앞당기고, 검색메뉴에 대한 평균 응답속도를 지금보다 2배로 높였다. 또 공시뷰어를 트위터나 페이스북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와 연계할 수 있도록 했다.

이와 함께 상장법인용 제출시스템은 ▲제출문서 불러오기 ▲첨부문서 다중 선택기능 ▲편리해진 공시작성 화면 재편 ▲출력기능 개선 등 공시편집기 성능을 대폭 개선했다. 공시서식 등 편집기 실행속도가 현저히 개선돼 보다 신속하게 공시문서를 제출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거래소는 카인드 개편과 동시에 헬프 데스크(HELP-DESK)와 고객 상담센터를 통해 상장법인과 투자자 문의 등에 신속히 대응할 예정이다.[미디어펜=장원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