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내 '당권-대권 분리론' 공식 대응…당헌 개정 통해 내년 2월 전대 주장
[미디어펜=한기호 기자]국민의당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을 맡았던 이상돈 당선인은 21일 당헌상 규정된 창당 6개월 내(8월2일 전) 전당대회 개최는 현실적으로 불가하다며 '전대 연기'를 주장했다.

이 당선인은 이날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히고, 당의 안정을 위해 안철수-천정배 공동대표 체제를 연말 또는 내년 초까지 유지할 것을 주문했다.

당내에서 안철수 대표가 당권을 놓고 대권에 집중해야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자 선대위원장을 지낸 그가 총대를 메고 현 체제 유지 필요성을 주장한 것이다.

이 당선인은 "8월까지 전대를 위해 전국 조직을 정비하는 것이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 이제 겨우 후보를 내고 총선만 치렀지, 제대로 당원이 확보돼 있지 않다"고 설명했다.

또한 "지금 당헌 당규는 너무 이상적으로 만들어졌다. 이미 체제가 확립된 거대 정당을 따라 만든 것으로, 신생정당에게는 힘들 수 있다"며 "관련 조항을 손질해야 한다"고도 했다.

향후 정기국회와 연말 예산정국까지 고려하면 전대 시기는 내년 2월 정도면 무리가 없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 이상돈 국민의당 전 공동선대위원장/사진=미디어펜


그는 또 "전국적으로 득표를 많이 얻은 상황에서 유권자의 열망에 부응하기 위해서도 현재 체제를 유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이 당선인은 같은날 문화일보와의 인터뷰에서도 "(국민들은) 국민의당 하면 안 대표를 먼저 떠올린다. 당분간은 이같은 효과를 그대로 유지하는 데 주력해야 한다"며 "안 대표가 대표직을 너무 일찍 놔버리면 당 전체가 손해를 볼 수 있어 보다 현실적인 판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밖에 이 당선인은 안 대표의 리더십에 대해 "2012년 안철수 현상이 좀 더 성숙해져서 이번 총선을 통해 현실정치로 나타난 게 아닌가. 예전 현상을 정치적 자산으로 전환하는 데 성공했다"고 호평했다.

'안철수 사당(私黨)화' 비판에 대해선 "과거 김대중 전 대통령 때를 보면 당이 규모가 커지면 또 후계자가 생길 수 있다. 집권하면 당을 계속 이어갈 수 있다"고 말했다.

안 대표가 주장하는 대선 결선투표제가 개헌 대상 아니냐는 질문엔 "헌법 해석 나름이지만 국회에서 법을 만들면 도입할 수 있다고 본다. 20대 국회 첫 1년간 논의해야 한다"고 답했다.
[미디어펜=한기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