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정부가 주가조작 등의 불공정거래 근절 대책을 강력히 추진한 데 힘입어 불공정거래 행위가 크게 줄었다.

대선이 끝나면서 지난 2012년 기승을 부렸던 정치 테마주 열풍이 사그라든 것도 불공정거래 감소의 또다른 원인으로 분석된다.  

15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해 신규 접수한 불공정거래 사건은 한국거래소 통보사건 115건과 금감원 자체인지 사건 71건 등 총 186건으로 조사됐다. 이는 전년도 271건 보다 31.4%(85건)나 감소한 것이다.

불공정거래가 크게 줄어든 것은 새 정부 출범 이후 박근혜 대통령이 첫 국무회의에서 주식 불공정 행위와 관련해 엄벌 의지를 표명한 후 정부가 주가조작 등 불공정거래 근절 대책을 강력히 시행한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또 2012년 대통령 선거 등을 앞두고 고조됐던 정치 테마주에 대한 이상투자 열기가 2013년 들어 진정된 점도 영향을 미쳤다.

금감원은 지난해 조사완료된 사건 가운데 143건은 검찰에 이첩(고발 및 통보)했다. 이중 56건(24.5%)에 대해서는 과징금 부과 등 행정조치를 취했다.

검찰에 이첩한 사건을 위반 유형별로 보면 시세조종이 47건으로 가장 많았다. 미공개정보이용(39건), 부정거래(34건) 및 대량보유 보고의무 등 위반(23건) 등이 뒤를 이었다.

금감원은 향후 알고리즘 매매, 소셜네트워크(SNS)를 이용한 부정거래, 현물·선물연계거래 등 최신 매매기법을 이용한 신종 불공정거래에 대한 대응체제를 강화할 방침이다.

알고리즘 매매란 주가 및 시장정보 등이 이미 설정한 매매조건에 부합하는 경우 전산프로그램을 통해 자동으로 주문이 실행되도록 설계된 고도의 매매기법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투자자는 시장에 떠도는 루머에 편승하거나 인터넷 사이트 등에서 제공되는 정보를 맹신하지 말아야 한다"며 "투자대상 회사의 영업상태, 재무구조 및 공시사항 등을 면밀히 분석하고 각종 위험요소를 충분히 고려하면서 투자하려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미디어펜=장원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