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연주 기자] 한진해운이 지난 22일 자율협약을 신청하기로 결정하면서 현대상선 등 국내 양대 선사가 모두 채권단 공동관리 아래 놓이게 됐다.

자율협약 외에 법정관리, 합병 등 여러 가능성을 포함한 해운업 구조조정 시나리오가 업계에서 거론되는 상황이다.

24일 금융권과 해운업계에 따르면 현대상선을 계열사로 거느린 현대그룹은 지난 2013년 말 3조원 규모의 자구계획을 발표한 뒤 2년여 넘게 구조조정 작업에 매달려 왔다.

현대그룹은 로지스틱스 등 계열사 매각과 LNG(액화천연가스) 운송사업부문, 벌크전용선 사업부, 터미널 등 자산 매각을 완료했다. 3조원 자구계획 달성 이후 지난 2월부터 추가 자구안을 추진 중이다.

이후 현대증권 매각이 성사됐고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 사재출연, 감자 등이 실시됐다.

현대상선은 용선료 조정 협상과 사채권자 집회를 통한 채무조정에 사활을 건 상태다.

용선료 협상은 22개 선주들과 두 차례 세부 논의를 벌였다. 논의 결과 양측이 상당한 진전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국내 원양선사들은 외환위기 당시 보유 선박을 팔고 외국 선사에서 배를 빌려 써 왔는데 해운업 호황기에 용선 계약을 체결한 탓에 시세를 훨씬 웃도는 용선료 부담 때문에 적자에 허덕여 왔다.

한진그룹도 경영난에 봉착한 한진해운의 경영정상화를 위해 2013년부터 유상증자 등을 통해 1조원의 자금을 지원하는 한편 유동성 확보 차원에서 1조7000억원 규모의 전용선 부문을 매각하고 4000억원의 유상증자를 하는 등 자구노력을 이어왔다.

사업부문, 보유주식, 부동산, 해외 항만지분 등 팔 수 있는 모든 자산을 팔아야 하는 상황에 두 선사 모두 봉착해 있다.

자구의 진정성 문제도 크게 작용한다.

업계 한 관계자는 "사재출연, 비협약 채무조정, 용선료 조정 등 가능한 모든 방안을 총동원해야 채권단의 자율협약 조건을 맞출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전체 채권 중 상대적으로 조정이 쉽지 않은 비협약 채권의 비중은 한진이 좀 더 높다. 현대상선은 4조8000억원 중 협약채권이 1조2000억원을 점하며 한진은 5조6000억원 중 협약채권이 7000억원에 불과하다.
[미디어펜=김연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