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이어 좌편향 인물 일색…전교조 활동 전력도 다양
위원회를 먼저 구성해 놓고도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에게 선수를 빼앗긴 것이 아쉬웠나 보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도 역사교육위원회 명단을 공개했다. 자신 있게 공개할만하다. 편향성에서 경기도 교육청에 결코 밀리지 않는 명단이다. 
 
서울시교육청이 25일 '미래지향적인 역사교육'을 기치로 '민주사회를 위한 역사교육위원회'에서 수립한 역사교육 기본계획을 내놨다. 계획을 수립한 위원회 구성을 보니 '민주사회를 위한'이라는 수식을 붙여도 될 만한 단체다운 구성이다. 진정으로 민주사회를 위한다는 뜻으로 오해하지는 마시라. 당연히 그들만의 리그라는 얘기다.
 
위원장부터 화려하다. 역사교과서 문제에서 좌파 사학계를 대표해 사사건건 정부와 대립각을 세워온 조직들을 대표한 주진오 상명대 교수다. "대한민국은 자유민주주의의 기치 아래 세워진 국가가 아니"라고 한 그의 유명한 공중파 발언만으로도 더는 설명이 필요 없는 인사라고 생각되지만 간략하게 전력을 살펴보면 이렇다.
 
스스로 내용의 허구성을 인정한 민족문제연구소의 백년전쟁에 등장해 이승만·박정희 폄하에 앞장선 것은 기본이다. 민족문제연구소와 짝인 역사문제연구소 연구위원도 지냈다. 물론 조희연 교육감 자신 역시 이 연구소 연구위원이었던 것은 두말할 필요도 없다. 두 사람은 박정희 기념관 건립 반대 교수 l인 시위도 함께한 사이다. 인연을 말하고 보니 그는 조 교육감이 초대 사무처장이었던 참여연대의 시민교육 근현대사 강사도 맡은 바 있다. 
 
   
▲ 조희연 서울시교육감도 역사교육위원회 명단을 공개했다. 자신 있게 공개할만하다. 편향성에서 경기도 교육청에 결코 밀리지 않는 명단이다. 차라리 '국정화 반대 역사교육위원회'로 불렀다면 목적에 걸맞은 완벽한 구성이다. /사진=연합뉴스

교과서 문제에 관해서는 독보적인 인사다. 현재 좌편향 논란이 가장 많이 제기된 천재교육 교과서 집필자로 2013년 9월 교육부의 수정 권고를 거부하는 데에 앞장섰다. 북한 체제를 북한 주장대로 기술하지 말고 영향과 맥락을 기술하라는 것이 소송까지 내야 할 정도로 수용하기 어려웠던 모양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수의 정치권 토론회와 언론 인터뷰를 통해 지속해서 '좌편향 교과서는 없다'는 주장을 반복했다.
 
수정 권고 거부는 이때가 처음은 아니다. 2008년 당시 좌편향 논란이 제기된 한국 근현대사 선택교과 교과서 수정 권고안 거부 기자회견에서도 집필자 대표로 나섰다.
 
교학사 교과서 채택 저지 운동도 공개적으로 했다. 그전에는 교과서 포럼의 대안교과서 비판에도 최전선에 섰는데 그 내용이 더 가관이다. 대한민국 건국사와 북한 수령 체제를 병렬적으로 서술하지 않고 보론으로 쓴 게 잘못이라는 주장을 한 것이다. 뿐만 아니라 북한에 소련의 분단 정부가 수립됐더라도 대한민국 건국을 했으면 안 됐다는 주장도 했다. 그런 생각을 하고 있으니 자유민주주의 용어 채택에도 강하게 반대했던 모양이다.
 
김한종 교원대 교수는 역사교과서 논쟁을 촉발시킨 바로 그 금성출판사 한국근현대사의 대표저자다. 역사문제연구소의 각종 세미나와 토론회에서 사회와 발표를 맡아온 것은 물론이다. 대표적 좌편향 논란 교과서의 집필진을 모셨으니 경기도와 비교하면 구색을 잘 갖췄다.
 
유용태 서울대 교수 역시 자유민주주의 용어 채택을 강하게 반대했다. 지난해에는 국정화 반대, 2013년에는 교학사 교과서 검정 무효화와 일부 교과서 수정 권고 철회를 요구했다. 물론 2008년에 근현대사 교과서 수정 반대에도 적극적으로 나선 것은 당연한 얘기다. 민족문제연구소와 역사문제연구소 등이 주최한 검정 한국사 교과서 토론회에 나섰다는 것은 굳이 설명 안 해도 알만한 일일 것이다.
 
교원과 교육전문직 위원이 6명이니 경기도보다는 상당히 전문성을 살린 모양새다. 6명을 관통하는 키워드가 전교조 전국역사교사모임(이하 전역모)이라는 문제만 없으면 괜찮을 뻔했다.
 
전국역사교사모임이 전교조 산하가 아니라는 주장을 하는 경우도 간혹 있지만 궁색한 변명이다. 저변을 확대하기 위해 전교조 홈페이지에서 포털 사이트로 거처를 옮겼다고 해서 성향이 달라지는 건 아니다. 다른 곳에 따로 방을 얻어 자취하는 자식도 가족이다. 가족의 연을 끊었으면 모르지만, 전교조의 각종 행사에서도, 전교조의 반정부 활동에서 역사 교과를 대표할 때도 전역모가 나서고 있으니 전교조 소속이 아니라는 것은 강변일 뿐이다. 
 
교사 중 두 명은 전역모 회장을 지냈다. 더는 설명이 필요 없다. "민주주의를 인민의 지배로 개념화한다면, 인민이 시대나 사회에 따라 당연히 다를 수 있고, 그래서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그 인민의 대다수가 타인에게 급여를 받아 생활하는 노동자라는 것은 두말할 필요가 없다"는 발언을 소개하는 일은 사족이다.
 
그런데 이 두 교사에게 보이는 공통점이 있다. 바로 역사교육연구소다. 한 명은 발기인으로, 한 명은 소장으로 관여했다. 그래서 살펴보니 이 역사교육연구소는 전역모 산하에 만들어진 연구소다. 손자 같은 단체니 전교조 수석부회장도 창립총회에 왔다. 김한종 교수가 기념강연도 했다. 유용태 교수 역시 전역모의 출판물에 수차례 글을 실은 바 있다. 말하자면 이 위원회에서 전교조는 교사뿐 아니라 교수 위원까지 관통하는 키워드다.
 
   
▲ 서울시교육청과 경기도교육청이 '참된 역사교육' 실현을 목적으로 한 역사교육위원회가 좌파일색으로 꾸려져 올바른 역사 교육이 이뤄질지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사진은 오른쪽부터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이재정 경기도교육감, 이청연 인천시교육감. /사진=연합뉴스

나머지 교원들도 잠깐 확인은 하자. A는 김한종 교수와 함께 금성출판사 교과서 집필에 참여했으며 당연히 전국역사교사모임의 진성회원이다. 상당기간 교육전문직으로 있으면서 전교조 교사로서 이름을 알리지 못했을 뿐이다.
 
B는 상대적으로 좌편향성이 덜 두드러지는 것으로 평가되는 리베르스쿨 교과서 집필에 참여했다. 그러나 그 역시 전역모 소속의 전교조 교사로 국정화 반대 교사 선언에도 참여한 바 있다. C는 전역모 회장을 역임한 한 명의 교사와 함께 역사교육연구소 어린이분과 연구원으로 집필 등의 활동을 하고 있다. D 역시 전교조 출신의 역사교사로 전역모 활동을 했다.
 
두 명의 시민단체 위원은 어떨까. 변춘희 어린이책시민연대 정책지원국장은 단체 이름만 보면 독서 운동가 같지만 그를 소개할 수 있는 다른 직함도 있다. 학생인권조례 제정운동 서울본부 대표, 학생인권조례 주민발의 운동본부 공동대표, 교육희망네트워크 공동운영위원장이다. 인권친화적 학교+너머 운동본부 출범식에서도 출범취지 소개를 맡았다.

이 단체들은 소외 진보 교육감의 학생인권조례 이슈를 이끌었을 뿐 아니라 교육감 선거에서도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그는 교육희망네트워크 제안자로 참여하기도 했는데 이 조직은 교육감 선거를 위한 전교조 외곽조직으로 평가되고 있다. 어린이 책과 관련된 활동도 했다. 푸른도서관운동본부에서 지적한 좌편향 도서를 전교조 산하 전국학교도서관담당교사 모임과 함께 나서 옹호한 것이다.
 
문성근 흥사단 정책기획국장은 흥사단이 조 교육감의 당선에 했던 역할을 생각할 때 당연한 선택이다. 선거 당시 흥사단은 진보교육감 단일화 기구에 참여해 중책을 수행했다. 그는 시교육청의 민주시민 교육 자문위원이기도 하다. 그런데 문 국장은 흥사단뿐 아니라 전교조 키워드가 적용되는 인사다. 그는 전교조의 해직교사 복직 요구나 해직 조치 철회 선언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등 전교조와 오랜 유대를 가져온 인사다.
 
이 정도 구성이면 확실히 경기도교육청보다 더 효과적으로 국정화에 대항할 수 있는 구성이다. 비난받을 통합진보당 관련 전력자도 상대적으로 훨씬 역사교육에 대한 전문성에서도 전교조와 좌편향 역사교과서 저자 중심으로 구성했으니 앞선다. 선거 보은이라는 연대의식까지 있으니 협력도 더 잘 될 것이다.
 
그런데 아직도 70~80년대 운동권 사관에 매몰된 사람들로 '미래지향'적인 역사교육을 할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은 안 든다. 차라리 그냥 솔직하게 '국정화 반대 역사교육위원회'로 불렀다면 목적에 걸맞은 완벽한 구성이라고 박수라도 쳐줬을 텐데 말이다. /박남규 교육 칼럼니스트
[박남규]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