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참 관계자 "아리랑 위성 통해 파악…화기 30여문 위장막에 가려 있어"
[미디어펜=문상진 기자]북한이 실제 크기의 절반 정도 되는 청와대 모형을 만들어 놓고 타격 연습을 준비하고 있다고 우리 군 당국이 27일 밝혔다.

합동참모본부 관계자는 "북한이 평양 외곽의 대원리 화력시범장에서 대규모 화력 시범을 준비 중인 정황이 이달 초 포착됐다"면서 "시범장에 실제 크기의 절반 정도 되는 청와대 본관 모형시설을 설치해 놓고 있어 조만간 북한군이 청와대 모형시설을 공격하는 화력 시범을 실시할 가능성이 있다고 추정된다"고 말했다.

청와대 모형은 화기들이 모여 있는 곳에서 1㎞ 정도 떨어져 있는 곳에 설치된 것으로 것으로 전해졌다.

군은 아리랑 위성을 통해 이같은 상황을 파악했지만 총 30여 문에 이르는 화기는 위장막으로 가려져 있어 어떤 종류인지는 정확히 식별되지는 않았다고 이 관계자는 덧붙였다.

이 관계자는 "이는 7차 당 대회를 앞두고 대한민국에 대한 적개심을 주입해 내부 결속을 도모하고 우리 사회 내 안보 불안감을 조성해 한반도 긴장을 고조시키려는 의도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북한은 지난 2월24일 낸 최고사령부 중대성명에서 1차 타격 대상이 청와대라고 협박한 데 이어 3월23일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중대보도를 통해 청와대 초토화를 언급했다.

또 3월26일에는 전방군단 포병대의 최후통첩 형식으로 청와대는 사정권 안에 있다고 위협했고, 지난 5일 청와대를 미사일 등으로 공격하는 컴퓨터 그래픽을 만들어 공개한 바 있다.
[미디어펜=문상진 기자] ▶다른기사보기